[오늘말씀] 고린도전서 1-4장

Tip) 고린도전서를 바울이 썼다는 사실은 1 1절과 16 21절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관심을 기울였던 여러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부분으로 나눌 있습니다.

1) 분쟁에 관한 글로에의 보고에 대한 (1-4)  2) 음행과 무질서에 대한 (5-6)  3) 기타 질문에 대한 (7-16)으로 나뉩니다.

[1]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있었던 분쟁과 분열을 책망하면서 오직 그리스도만이 그들의 주가 되심을 강조합니다. 고린도전서의 서론부에 해당하는 영적 혼란과 분쟁을 겪었던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의 문안 인사와 감사의 말로 시작합니다(1-9). 특정 지도자를 따라 형성된 고린도 교회의 분쟁에 대해 언급하고(10-17) 고린도 교인들의 오류를 지적하기 위해서 세상의 지혜와 근본적으로 다른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가져오는 십자가의 도를 소개합니다(18-31).

Q1) 바울은 자신의 편지를 받는 대상을 어떻게 표현하나요(2)?

Q2) 바울에게 들려온 고린도 교회의 쟁점은 무엇인가요(11-12)?

Q3) 십자가의 도에 대한 멸망하는 자들과 구원받는 자들의 반응은 어떻게 다른가요(18, 24)?

[2] 바울은 복음이 하나님의 지혜로 말미암은 구원의 비밀로, 세상의 지혜로는 없고 오직 하나님의 지혜로만 깨달을 있음을 증거합니다. 진정한 지혜는 복음이며(6-9), 안에는 하나님의 심오한 구원의 진리가 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같은 하나님의 구원은 지혜를 성령의 사역과 연관시킵니다(10-16). 구원은 성령의 사역을 통해 성취되는 것으로 육에 속한 사람은 비밀을 전혀 깨닫지 못한다는 것입니다(14).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는 성경과 성령의 조명을 통해서만 얻을 있음을 있습니다.

Q1) 사람이 자신의 노력으로 결코 깨닫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요(7-9)?

Q2) 하나님의 일은 무엇을 통해 깨달을 있나요(10-11)?

Q3) 육에 속한 사람과 영에 속한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14-16)?

[3] 3장에서는 고린도 교회의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고린도 교회의 분쟁이 신앙의 미성숙과 세상 지혜를 자랑하는 인간적 교만으로 인한 것임을 밝힙니다(1-9). 그와 더불어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 복음 전도자와 신자들의 관계를 밝히 드러냄으로 고린도 교인들의 화합을 간곡하게 권면합니다. 하나님의 성령을 간직한 성도가 땅에서 살아가는 동안 봉사와 충성 성결의 삶을 견지해야 한다는 적극적 신앙 자세를 강조하며(10-17) 인간의 지혜는 거짓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강조합니다(18-23).

Q1) 하나님의 일꾼이 감당해야 일은 무엇이며 그들의 정체성은 무엇인가요(5-6, 9)?

Q2) 세상의 지혜를 따르지 않고 사람을 자랑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9-23)?

[4]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교역자와 성도 사이에 문제가 생기자 교역자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판단의 기준은 충성이며 하나님만이 궁극적 평가를 내리시기 때문에 사도들과 교역자들을 인간적 잣대로 평가하지 것을 교훈합니다. 자신과 아볼로를 비롯한 모든 다른 지도자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 불과하다며 이것이 지나칠 때에 교회에는 시기와 분쟁이 생기게 것을 주의합니다. 자신은 성도들의 영적인 아비로서 그들을 사랑하므로 책망의 말씀을 기록한다고 말하며 자신을 본받아 온전한 신앙의 길로 행할 것을 권면합니다

Q1) 그리스도의 일꾼에 요구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요(1-2)?

Q2) 바울은 사도의 삶을 어떻게 묘사하나요(9-13)?

Q3) 고린도 교회 교인들에게 바울이 당부한 것은 무엇인가요(16-17)?


2017.11.28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