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레위기24-25장

[24] 24장에서는 성물 관리에 대한 규례와 민형사상의 손해 배상에 관한 규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막의 등잔은 항상 놓아야 하며(1-4), 안식일에 성막의 위에 진설병을 놓았는데 이는 제사장들만이 먹을 있습니다(5-9). 애굽인 아비와 슬로밋이라는 유대 여인 사이에서 태어난 자가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하다가 징계를 받아 죽은 사실이 언급되었습니다. 이는 여호와의 성호를 훼방, 혹은 저주하는 일이 얼마나 신성 모독죄인가를 보여 주고 또한 결과가 얼마나 치명적인가를 보여 주기 위함입니다(10-16). 이어 민형사상에 남에게 손해를 입힌 자른 행한 대로 갚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17-23).

Q1) 회막 안에 등잔불은 어떤 기름을 사용했고(2) 제사장은 등잔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3-4)?

Q2) 여호와께 드릴 떡은 어떻게 차려 놓아야 하고(6, 8) 진설했던 떡은 어떻게 처리하나요(9)?

Q3)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한 사람은 어떤 형벌을 받나요(14)?

[25] 25장부터는 사회 관계, 경제 관계의 성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 땅은 단순한 재산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왜냐하면, 땅은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을 보증하는 언약의 증표이기 때문입니다. 25장에서는 일반 사회 규범 중에서 땅에 관한 규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토지를 경작할 년째 되는 해에는 쉬게 해야 하며 (1-7), 오십 년째에 맞이하는 희년에는 토지를 쉬게 뿐만 아니라 매매된 토지를 원주인에게 모두 돌려주어야 합니다(8-28). 이외에 가옥 거래와 고리 대금 금지에 대한 규례가 언급되어 있습니다(29-38). 특히 후반부에는 종에 대한 규례가 나오는데 동족 중에 종이 자는 피차 엄하게 다루어서는 되며 토지와 같이 희년이 자유인으로 풀어주어야 합니다(39-55). 25장의 희년 제도는 고대 근동의 다른 사회에서는 없는 제도로 언약 공동체만이 가지는 독특한 제도입니다.

Q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곱째 해에 무엇을 지키라고 하시나요(4-5)?

Q2) 안식년의 소출은 누가 먹을 있었나요(6-7)?

Q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신 목적은 무엇인가요(38)?


2024.02.08 Reading i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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