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요한계시록 13-15장

[13] 13장에서는 12장에 이어 성도들에 대한 사단의 핍박을 언급하고 있는데 특히 대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찾아볼 있습니다.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오는 머리가 일곱 개이고 뿔을 가졌고 뿔에는 개의 면류관이 있는 짐승을 봅니다. 모습은 표범과 비슷하고 발은 곰과 같고 입은 사자와 같았다고 합니다. 짐승은 용의 권세를 받고 부활과 비슷한 이적을 행하여 많은 사람들을 미혹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합니다(1-11). 이후에 요한은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을 보는데 짐승은 같은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한다고 합니다. 땅의 짐승은 놀라운 이적을 행하여 사람들을 미혹시켰고 사람들로 하여금 바다에서 나온 짐승에게 경배를 드리게 합니다. 짐승의 이름이나 이름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라고 합니다(12-18).

Q1) 바다에서 나온 짐승의 힘과 행위는 어떠했나요(2절下-3, 5-7)?

Q2) 둘째 짐승의 핍박의 내용은 무엇인가요(14절下-15, 16-17)?

[14] 14장에는 핍박을 계속 받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미리 보여 주고 있는 광경이 나타납니다. 13장에서 나왔던 짐승의 받기를 거절하다가 순교한 성도들이 받을 상급과, 짐승을 경배하던 불신자들의 최후 심판에 대해서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어린양이 십사만 사천과 함께 시온 산에 것을 보았는데 십사만 사천은 보좌와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노래를 부릅니다(1-5). 요한은 천사가 인류를 향하여 선포하는 것을 듣습니다. 첫째 천사는 영원한 복음을 믿을 것을, 둘째 천사는 세상 나라인 바벨론이 멸할 것임을, 셋째 천사는 고난 가운데서도 신앙의 정절을 지킬 것을 선포합니다(6-12). 요한은 구름 위에 앉은 인자 같은 이가 곡식을 추수하는 것과 다른 천사가 포도송이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서 심판하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13-20).

Q1) 사도 요한이 보고 들은 것은 무엇인가요(1-2)?

Q2) 천사가 선포한 "모든 이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 내용은 무엇인가요(6, 7-11)?

Q3) 예리한 낫을 가진 다른 천사는 거둔 포도를 어디에 던지나요(19)?

[15] 15장부터 18장까지는 다시금 일곱 대접의 환난이 예언되는데 환난은 벌써 번째의 환난으로 장차 임할 환난에 대한 자세한 묘사가 계속됩니다. 15장에서는 일곱 대접의 환난에 대한 준비를 보여줍니다. 요한은 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이 유리 바다에 서서 찬양 부르는 광경을 보고(1-4) 후에 다시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이 담긴 일곱 대접을 받는 장면을 봅니다. 성전에는 연기가 가득 차서 아무도 들어갈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5-8).

Q1) 마지막 재앙을 앞두고 세상을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찬양하나요(3-4)?

Q2)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린 어떤 이들이 나타나 어떤 일을 준비하나요(6-8)?


2017.12.29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