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시편 31-35장

[31] 다윗의 시편으로 다윗은 주께 피하고 의지하는 자를 위해 쌓아두신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큰지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자신이 주께 피하오니 주의 공의로 건져달라고, 구원하시는 산성이 되게 해달라고, 나를 인도하고 속량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수와 핍박자들이 아무리 괴롭혀도 자신은 주를 의지하고 피할 것을 다시 다짐하면서 주께 피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이 크다는 것을 고백합니다. 그러면서 23절에 모든 성도들도 여호와를 이렇게 사랑할 것을 권면합니다.

[32] 다윗의 시편으로 죄를 참회한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기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윗은 허물의 사함을 받고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와 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받지 않는 자는 복이 있음을 선언합니다. 그러면서 자기 죄를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을 때에는 종일토록 뼈가 쇠하고 주야로 주님이 나를 누르고 여름의 가뭄같이 마르게 되었지만 내가 주께 죄를 자복하고 아뢸 주님이 나의 죄악을 사하여 주셨음을 노래합니다. 그런 자는 홍수가 범람해도 그에게 미치지 않으며, 환난에서도 보호하시고,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고 훈계해 주실 것을 노래합니다.

Q) 시편에는 회개하는 것에 대한 기쁨이 얼마나 지를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다윗은 악이 많은 자에게는 무엇이 많고,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에게는 무엇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33] 저자가 미상이며 시편은 감사 예배시로 분류가 됩니다. 시인은 찬송에 대해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해야 바를 강조하면서 수금으로, 비파로,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서 시인은 땅을 다스리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할 것을 언급하면서 여호와는 모든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기도,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도 하심을 노래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은 모든 인생을 굽어 살피시고, 모든 사람의 마음을 지으셔서 모든 거민을 감찰하심을 찬양합니다.

[34] 다윗의 시편으로 다윗은 기도의 간구에 대한 응답 받은 것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곤고한 날에 여호와께 부르짖었고 주님은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을 뿐만 아니라 주의 천사를 통해 의인을 둘러 친을 치고 건지심을 노래합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것을 권면합니다. 하나님은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심을 고백합니다.

Q) 다윗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면서 어떤 동물을 비유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까?

[35] 다윗의 시편으로 다윗은 자신의 생명을 찾는 자로부터 도망을 가고 있는 상태에서 지은 시편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1-10절까지는 추격자로부터 여호와께서 대신 싸워 주실 것을 고백하고 있고, 11-18절에는 자기를 해하고 배신한 자들의 죄를 고발하면서 자기가 넘어졌을 그들이 서로 기뻐했고 자기를 치며 찢기를 그치지 않았음을 호소합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그냥 보고만 계실 것인지를 아뢰면서 건져달라고 고백합니다. 마지막 19-28절에는 자기 자신과 원수 사이에 하나님은 잠잠하지 마시고 자기를 멀리하지 마시고 23절에 자기를 공판해 주시고 나의 송사를 다스려 달라고 탄원하고 있습니다.

Q)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 건지시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고백한 것은 무엇입니까?


날씨가 많이 무덥습니다. 짧 거리도 걷는데 땀이 많이 나네요

오늘 하루도 다윗처럼 회개의 기쁨이 얼마나 지를 감격하면 보내는 하루가 되세요.

2016.8.5..유한목사

'성경통독 > 오늘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말씀] 시편 46~50장  (0) 2016.08.08
[오늘말씀] 시편 36~40장  (0) 2016.08.06
[오늘말씀] 시편 26~30장  (0) 2016.08.04
[오늘말씀] 시편 21~25장  (0) 2016.08.03
[오늘말씀] 시편 16~20장  (0) 2016.08.02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