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도행전 25-28장

[25] 25장과 26장은 크게 단락으로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새로 부임한 베스도 총독을 이용하여 바울을 제거하려고 하지만 바울은 자신이 로마 시민권을 소유하였음을 이유로 가이사에게 재판 받을 것을 요청합니다. 과정을 통해 바울은 로마에 가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가이사에게 재판 받을 것을 바울이 요청하자(1-12), 마침 가이사랴에 문안하로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에게 자문을 구하고(13-22) 바울은 앞에 서게 됩니다(23-27). 과정 가운에 바울은 계속하여 고위층 인물과 만나게 되고 그들 앞에서 하나님의 주관하심에 대해 증거하게 됩니다.

Q)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재판 받기를 거부하고, 가이사에게 상소합니다. 이유는 무엇입니까(21)?

[26] 바울의 최후 변증으로 아그립바 앞에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고위 계층의 사람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자신이 여기까지 서게 경위를 밝힙니다. 바울 자신에 대한 변명(1-11) 예수님을 만남으로 자신이 개종하게 상황을 설명하고(12-18), 아그립바에게 복음을 전합니다(19-23). 부활하신 예수님이 구약 예언의 성취자이자 메시아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재판 과정을 오히려 복음 전파의 기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아그립바와 총독, 버니게와 앉은 사람들이 그에게 무죄판결을 내립니다(30-32). 아그립바는 가이사에게 상소하지 않았더라면 석방될 있을 뻔하였다 하는데 무죄임에도 로마로 가야 하는 바울의 삶에서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에 대해 알게 됩니다.

Q) 바울은 자신이 잡힌 주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까(20)? 그리고 바울이 회심한 이후 전파한 메시지는 무엇입니까(23)?

[27] 바울이 로마에 도착하기까지의 여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때 의사 누가와 이리스다고가 함께 동행합니다. 멜리데 섬에 도착하기까지의 여행 과정과 가운데 발생한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로마로 가는 가운데 유라굴로라는 태풍을 만나(9-20) 모든 이가 소망이 없어졌다고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를 전하고(21-38) 구출되기까지(39-44) 과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Q) 바다에서 만난 광풍으로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바울이 증거한 것은 무엇입니까(25)

[28] 마침내 바울은 로마에 도착합니다. 바울을 로마로 보내 복음을 증거하게 하신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는 장입니다. 28장은 마치 바울이 로마에서 전도활동을 하는 장면에서 끝나 28장이 완결아 아님을 나타내는 합니다. 오히려 이방선교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멜리데 섬에 도착하여 바울은 독사에 물리나 죽지 않고 멜레데 섬의 보블리오라는 사람의 부친을 치유하는 많은 병자들을 치유함으로 인해 섬의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게 됩니다(1-10), 멜리데에서 로마로 이동하여(11-15), 로마에서 복음을 전하며 유대인에게 변증합니다(16-22). 바울이 머무는 곳에 많은 이들이 찾아와 그곳에서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예수에 대해 권합니다(23-31). 로마에 머무는 동안 바울은 많은 그리스도인의 방문을 받고 또한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계속하여 복음을 증거합니다.

Q) 바울이 로마에 머무는 동안 일은 무엇입니까(30-31)?


2016.11.22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