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도행전4-6장

[4] 4장은 '교회의 성장'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며 동시에, 교회에 대한 핍박의 시작도 함께 소개됩니다. 예수님은 일찍이 제자들에게 그들이 공회에 넘겨지고 관장들과 임금들 앞에 서서 고난을 받게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에 있게 되면 성령께서 그들을 통해 말씀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13:9-11). 때부터 걷지 못한 자를 치유한 이후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자 유대교 지도자들은 사도들에 대한 박해와 반대를 더욱 강화합니다. 공회 앞에 베드로와 요한이 체포되고(1-4), 공회에서 성령 충만함을 받은 베드로가 지혜롭게 변증하자(5-12) 학문이 없고 평범한 사람인줄 알았던 베드로와 요한의 담대함과 지혜에 놀라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거나 가르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13-18). 그러자 베드로와 요한은 자신들은 산헤드린의 명령보다 높은 하나님의 말씀 아래 있음을 강조합니다(19-22). 석방된 베드로와 요한과 사도들은 함께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의 기도(23-31) 올려드리고 믿는 무리들이 점점 나눔의 공동체로 자라갑니다(32-37)

Q1) 베드로는 어떤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일을 행하였다고 하나요(10-12)?

Q2) 제사장들과 장로의 위협에 성도들은 어떻게 하고(24) 후에 어떤 일을 하나요(31)?

Q3) 초대 교회 성도들이 밭과 집을 팔아 헌금을 가져오자 사도들은 그것을 어떻게 하나요(35)?

[5] 5장에서는 핍박이 더할수록 교회는 더욱 부흥하고, 복음은 더욱 널리 퍼지게 되는 가운데 일어난 사건을 소개합니다. 자신의욕심으로 하나님을 속인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1-11) 그것입니다. 사건으로 교회는 긴장하게 되고 이런 내부적인 시련에도 사도들을 통해 수많은 표적과 기사가 나타나 복음이 더욱 전파됩니다(12-16). 그리고 산헤드린 공회로부터 핍박을 받게 됩니다(17-42).

Q1) 베드로는 삽비라가 거짓말을 했을 그녀의 죄가 무엇이라고 하나요(9)?

Q2) 사도들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가르쳤고(28) 자신들은 어떤 일에 대한 증인이라고 하나요(30-32)?

Q3) 공회는 사도들을 풀어줄 무엇을 금하나요(40)?

[6] 6장에서는 성도의 수가 증가하면서 성도들을 효율적으로 다스리고 복음 전파 사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집사들을 세우는 모습과 다가올 핍박에 대비한 예루살렘 교회 내의 움직임도 기록합니다. 핍박 가운데서도 점점 부흥하는 교회를 은혜와 진리 가운데 굳건하게 세우고 더욱 선교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서 교회 내부의 조직과 체제를 정립합니다. 유대교와 기독교 사이에 있는 긴장의 심화는 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핍박으로 분출되었지만, 이는 오히려 복음이 유대인에게만이 아닌 이방으로 확장되는 계기가 됩니다. 그래서 이방 지역에 흩어져 살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개종하고 이들로 인해 초대교회는 부흥을 맞이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유입으로 유대계 그리스도인과 헬라계 그리스도인이라는 새로운 갈등 발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회 내부의 조직과 체제를 재정립하였던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열두 사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일곱 집사' 세워졌고(1-7), 집사 명인 스데반의 사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8-15).

Q1) 성도가 많아지자 초대 교회는 어떤 문제에 부딪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도들은 어떤 결정을 내렸나요(1,3)?

Q2) 스데반과 그의 사역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나요(8)?

Q3) 자유민들은 스데반을 당할 없자 어떻게 하나요(11-14)?


2024.11.11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