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마가복음 13-16장

[13] 13장에서는 이스라엘의 멸망과 세상 종말에 있을 사건을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의 운명을 예언하신 감람산에서 성전을 바라보시면서 마지막 날에 일어날 사건들에 대하여 제자들에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각처에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고 전쟁과 지진이 일어나고 복음이 만국에 전파되고 해와 달과 별의 권능이 흔들릴 인자가 구름 타고 영광 중에 온다고 하십니다.(3-27). 그리고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구체적인 종말의 때는 알지 못하지만 대략적인 때는 있을 터이니 깨어 있으라고 경고하십니다(28-37). 종말에 관한 교훈의 핵심은 종말의 시기와 상태가 아닌 종말에 대한 성도의 자세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Q) 종말이 언제 임할지 모른다는 것을 말씀하시며 성도들에게 어떤 자세로 있을 것을 강조하십니까?(33,35,37)

[14] 14장은 수난 받는 으로서의 예수님의 모습이 부각됩니다. 시간적으로는 수난 주간 화요일에서 목요일 사이에 일어난 사건으로 주님은 시편 44 22절의 도살당할 같은 취급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십니다.

예수님이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 여인이 옥합을 깨뜨리고 향유를 예수의 머리 위에 붓습니다. 제자 하나인 가룟 유다가 예수를 넘겨주려고 대제사장들에게 가니 그들의 돈을 받는 모습(10-11) 이어 예수께서는 예비된 다락방에서 유월절의 만찬 제자들에게 자신의 몸과 피를 나누어주십니다(22-26). 겟세마네 동산에서 마지막까지 자신의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는 기도를 드리신 잡혀가십니다.

Q) 겟세마네에서의 예수님은 어떤 기도를 드립니까?(36)

[15] 예수님의 수난과 죽으심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룟 유다의 배반으로 대제사장에게 잡힌 예수님은 새벽에 빌라도에게로 호송되었습니다. 유대인 공회는 사형을 집행할 없었기 때문에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빌라도의 힘을 빌어 예수님을 처형하려고 합니다. 예수님은 빌라도로부터 사형 판결을 받으시고 골고다에서 십자가에 처형되셨습니다.

Q) 예수님의 숨지시는 것을 지켜 백부장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16]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 내려가시고 3일만에 부활하심으로 악이 진리를 제압할 없음을 증명하십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인류의 열매로서의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핵심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모든 근거와 기반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승천에 있습니다. 마가복음은 제자들의 복음 증거 사역으로 끝맺게 되며 이후 전개될 성령의 역사를 암시합니다.


2016.10.29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