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누가복음 16-18장

[16] 재물 사용에 관한 가지의 비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악하고 게으른 종이 난처한 입장에 처하게 되자 꾀를 내어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비유와 위선적인 바리새인의 모습을 다루는 비유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1-13) 들려주시자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이 비웃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율법과 하나님 나라의 가치는 돈에 비교할 없을 만큼 고귀하다는 (14-18) 비유로 가르치십니다. 연이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바리새인들에게 재물을 탐하지 말고 최후의 심판과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을 생각하고서 신앙적이고 성실한 삶을 것을 권면하십니다(19-31).

Q) 부자가 음부에 가서 고통을 받으며 가졌던 간절한 소원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부자의 형제 다섯 명에게 구원의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28-30)?

[17] 17장은 예수님의 베레아 사역 말기의 행적을 그리고 있습니다. 크게 부분으로 나눌 있는데 1절부터 19절까지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제자의 생활 원리, 믿음의 위력에 관한 것이고, 20절부터 마지막 절까지는 장차 주의 재림을 통해 이루어질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남을 실족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할 것과 형제를 용서할 것을 당부하십니다(1-4). 제자들이 믿음을 더해 주시기를 간구했을 예수께서는 겨자씨만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불가능을 가능케 있다고 하십니다(5-10). 그리고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명의 나병환자들을 치료해 주시지만 오직 이방인 사람만 주님께 돌아와 영광을 돌립니다(11-19). 바리새인들이 하나님 나라에 관해 질문하자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 나라가 있음을 가르쳐 주시고(20-21) 제자들에게 종말의 여러 징조들에 관하여 가르치십니다(22-37).

Q) 하나님 나라가 어느 임하느냐는 바리새인의 질문에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십니까(20-21, 22-35)?

[18] 18장의 주된 내용은 기도와 영생에 관한 교훈입니다. 불의한 재판장의 비유와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하는 모습의 비유(1-14) 통해 인내와 확신을 가지고 기도해야 것을 가르쳐 주십니다. 거듭되는 교훈에도 여전히 영적 우매함을 떨치지 못하는 자들에게 천국시민의 생활원리와 구원의 원리를 역설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있는 마음과 부자가 천국에 가기가 힘들다는 것을 가르치시고 있을 자신의 수난을 예고하십니다(18-34). 여리고에서 맹인을 고치시는데 그를 구원한 것은 그의 믿음이라고 말씀하십니다(35-43).

Q1) 예수님께서 당하실 고난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32,33)?

Q2) 여리고에 가까이 가셨을 예수님 앞에 나온 사람은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그가 예수님 앞에 나온 이유는 무엇입니까(41)? 그리고 그를 구원한 것은 무엇이었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까(42)?


2016.11.4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