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무엘하7-9장

[7] 7장에서는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다윗에게 메시지를 주시는 메시지가 유명한다윗 언약입니다. 뿐만 아니라 메시지에는 메시아를 보내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도 들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가지를 약속하시는 첫째, 항상 다윗과 함께하셔서 그를 위대하게 하실 것이고(9), 둘째, 다윗의 아들로 하여금 성전을 건축하게 하실 것이며(13), 셋째, 다윗 집안과 나라는 영원히 견고할 (16)이라는 약속입니다. 다윗은 통일 왕국을 안정된 기반 위에 올려 놓자 이제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허락하시지 않습니다(1-7). 대신 나단 선지자를 통해 다윗에게 영원한 축복의 언약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통해 다윗의 후손인 솔로몬이 얻을 번영을 약속하시며 장차 인류의 메시아이며 구속자로 오실 그리스도를 계시하십니다(8-17). 이에 다윗은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께 감동적인 기도를 드립니다. 기도에서 다윗은 여호와여라는 표현을 여덟 번이나 사용하며 자신이 여호와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길 것이라고 서원합니다(18-29).

Q1)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보며 어떤 생각을 했고(2)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시나요(4-7)?

Q2)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언약들은 무엇인가요(9-13)?

Q3) 다윗이 자신의 집에 영원한 복이 있기를 기도할 마음이 생긴 이유가 무엇이라고 하나요(27)?

[8] 8장에서 다윗은 주변 족속들 나라들과 전쟁을 해서 승리합니다. 서쪽으로는 블레셋(1),동쪽으로는 모압(2), 북쪽으로는 소바와 다메셋, 하맛(3-14) 승리함으로 국경을 확장시킵니다. 이어 다윗은 강력한 통일 국가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 행정 조직을 개편합니다(15-18).

Q1) 다윗의 번의 승리는 무엇인가요(1, 2, 3-8)?

Q2) 다윗의 승리는 무엇 때문에 가능했다고 하나요(6)?

Q3) 다윗은 전쟁을 통해 얻은 것들을 어떻게 하나요(11)?

[9] 9장에서는 다윗이 약속을 지키는 모습이 나옵니다. 왕이 바뀌면 이전 왕의 자손을 모두 죽이는 사건이 가끔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요나단과 사울에게 했던 그들의 자손을 멸절하지 않겠다는 약속을(삼상20:14-17, 42, 24:21-22) 지킵니다. 다윗은 과거에 사울의 종이었던 시바로부터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 살아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데려와 사울의 영토를 모두 그에게 주고 자신과 같은 상에서 먹는 은혜를 베풉니다(1-8). 또한 그에게 시바를 종으로 주고 시바의 가족이 므비보셋을 섬기도록 명합니다. 이후로 다윗은 므비보셋을 자신의 아들인 왕자와 같이 대우합니다(9-13).

Q1) 다윗은 누구를 생각해 사울의 가족에게 은총을 베풀겠다고 하나요(1)?

Q2) 다윗 앞에 므비보셋은 어떻게 하나요(8)?

Q3) 므비보셋을 만난 다윗은 그에게 어떤 호의를 베푸나요(7, 12)?


2024.04.08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