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무엘하16-18장

[16] 16장에서는 다윗이 압살롬을 피해 피난길에 오르는 동안에 있었던 일이 나옵니다.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의 사환인 시바는 다윗을 속이고 므비보셋을 모함하여 므비보셋의 재산을 가로챕니다(1-4). 사울의 족속인 시므이는 다윗과 신하들을 향해 돌을 던지고 조롱하며 저주합니다. 이에 분노한 다윗의 신하들은 그를 죽이고자 하지만 다윗은 그것이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징계라고 여기며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돌아봅니다(5-14). 한편 다윗의 부탁으로 예루살렘에 남은 후새는 거짓된 모략으로 압살롬에게 투항합니다. 그리고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다윗의 후궁들과 동침함으로 권력 장악을 공식화하라는 계략을 받아들입니다(15-23).

Q1) 다윗의 피난길에 다윗을 도운 시바는 어떤 사람이고(1) 그는 무엇을 받게 되나요(4)?

Q2) 사울 집안의 시므이는 다윗의 일행에게 어떻게 하나요(5-8)?

Q3)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말한 계략의 목적은 무엇인가요(21)?

[17] 17장에서는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아히도벨과 후세의 모략 어떤 것을 선택하는 (4, 14) 대해 들려줍니다. 압살롬은 예루살렘을 점령함으로 반역이 성공 직전에 이르게 됩니다. 아히도벨의 모략은 압살롬에게 있어서는 현실적이고 좋은 모략이었습니다. 도망가는 상황에서 지쳐 있을 다윗의 일행을 추격해서 죽임으로 후환을 완전히 없애고자 합니다. 그러나 후새의 지략으로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계략을 따르지 않게 됩니다(1-14). 또한 후새는 사실을 다윗에게 알리고 다윗이 빨리 피하게 하여 위기를 모면할 있게 합니다(15-22). 이로 인해 아히도벨은 반역이 실패로 돌아갈 것을 예상하고 스스로 목을 매어 죽고 압살롬은 마하나임에 이른 다윗을 추격합니다(23-26). 다윗이 마하나님에 이르자 백성들은 다윗을 환대하며 위로합니다(27-29).

Q1) 아히도벨의 계략은 무엇이고(1-3) 계략을 들은 압살롬과 후새의 반응은 어떠한가요(4, 7)?

Q2) 후새의 계략이 채택된 이유는 무엇인가요(14)?

Q3) 압살롬을 도왔던 아히도벨은 어떻게 되었나요(23)?

[18] 18장에는 실패한 압살롬의 반역과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단을 건너 마하나임에 도착한 다윗은 드디어 전열을 정비하고 요압을 앞세워 압살롬과의 본격적인 전투를 시작합니다(1-5). 모사 아히도벨을 잃은 압살롬의 군대는 대패하고 압살롬은 도망가다 상수리나무에 걸립니다. 다윗은 압살롬을 살려야 한다고 당부했지만 요압과 그의 병사들은 그를 죽여(6-15) 압살롬의 시신을 구덩이에 던지고 위에 심히 돌무더기를 쌓습니다. 그후 전령으로부터 압살롬의 죽음을 들은 다윗은 크게 애통하며 슬퍼합니다(16-33).

Q1) 압살롬에 대해 다윗은 어떻게 것을 원했나요(12)?

Q2) 아히마아스가 승리의 소식을 전하고 싶어하지만 요압이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20, 22)?

Q3) 다윗은 압살롬이 죽었다는 소식에 어떻게 반응하나요(33)?


2024.04.12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