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무엘상12-14장

[12] 12장에서는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이며 왕정 시대를 사무엘이 지도자 사울에게 이스라엘의 통치권을 이양하는 마지막 설교가 나왑니다. 하지만 마지막 설교는 사무엘의 은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고별사 이후 사무엘은 여전히 선지자의 권위를 지니고 있어서 이스라엘의 왕과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합니다. 사무엘은 자신의 사사 활동을 회고하며 결코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고백을 합니다(1-5). 그러면서 출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회상합니다(6-13). 이는 이스라엘에게 왕을 요구한 그들의 행동이 하나님의 통치를 거역하는 죄였음을 지적하고, 앞으로도 하나님을 배반할 엄중한 심판이 있을 것을 경고합니다(14-18). 마지막으로 사무엘은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두려워하는 백성들을 위로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권면하면서 마지막까지 사사로서의 사명에 최선을 다합니다(19-25).

Q1) 사무엘은 공적인 기간동안 어떤 삶을 살았나요(3-5)?

Q2) 하나님은 출애굽부터 사무엘이 시대까지 이스라엘을 어떻게 인도하셨나요(8-11)?

Q3)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요청한 것과(19) 사무엘이 백성들에게 요구한 것은 각각 무엇인가요(20-21, 24-25)?

[13] 13장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의 범죄를 통해 하나님의 통치를 거역한 죄악을 여실히 보여 줍니다. 왕이 사울은 이스라엘의 대적인 블레셋을 공격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전세가 불리해지고 백성들은 두려워 떱니다(1-7). 또한 사울은 사무엘이 정한 기한대로 이레 동안 기다리다 사무엘이 오지 않고 백성들이 흩어지자 자신이 번제와 화목제를 드립니다. 이것은 제사장의 직무를 범한 것으로 번제를 마치자 사무엘의 책망을 받게 됩니다(8-15). 한편 당시 블레셋은 창을 만드는 필요한 금속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스라엘은 블레셋의 방해로 마땅한 무기도 가지고 있지 않았음을 기록합니다(16-23).

Q1) 블레셋 군을 직접본 이스라엘 백성은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4절下, 6-7)?

Q2) 사무엘이 정한 기한에 오지 않자 불한해진 사울은 어떻게 하고(9-10) 사무엘은 어떻게 반응하나요(13-14)?

Q3) 이스라엘 군사와 블레셋 군사의 상황은 각각 어떠했나요(15, 17-22)?

[14] 13장과 15장에서는 사울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사례들이 언급되는데 사이에 있는 14장에서는 요나단의 용맹스러운 모습이 기록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말미암아 승리하였음을 보여줍니다. 13장에서 시작된 블레셋과의 믹마스 전투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믹마스에서 블레셋과 대치한 이스라엘은 사울의 아들인 요나단의 믿음에 근거한 용감한 행동으로 블레셋을 격파하고 싸움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1-23). 이때 사울은 블레셋을 완전히 물리칠 때까지 아무도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이스라엘에 명령을 내립니다. 그러나 이를 듣지 못한 요나단이 속에 있는 꿀을 먹고, 허기를 참지 못한 백성들은 고기를 피째 먹는 죄를 범하게 됩니다(24-35). 블레셋을 뒤쫓아가서 죽이는 것과 관련해 사울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만 하나님께서 대답하시지 않자(37) 사울은 알려지지 않은 어떤 때문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지 않았을 것이라 추측합니다(38). 이런 잘못된 추측에 근거해 사울은 이스라엘 군대가 저녁 때까지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게 했고 자신의 명령을 어기는 사람을 죽이겠다고까지 하였던 것입니다. 사울의 추측으로 내려진 명령 때문에 요나단은 사울에게 죽음을 당할 뻔합니다(36-46). 그러나 전투를 통해 사울은 왕정 국가의 기틀을 잡아 가게 됩니다(47-52).

Q1) 요나단의 병기를 자가 요나단을 따라가게 이유는 무엇인가요(6-7)?

Q2) 사울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린 특병을 듣지 못한 요나단은 어떤 실수를 하나요(27-28)?

Q3) 백성들이 사울의 뜻에도 요나단을 죽이지 못하도록 막은 이유는 무엇인가요(45)?


2024.03.29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