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열왕기하7-9장

[7] 7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람 벤하닷의 침입과 사마리아에 닥친 기근으로 인해 굶주림에 시달렸지만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으로 구원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신 이유는 이스라엘을 회개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예언된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로, 1절에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16절에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고' 등이 7장의 핵심적인 주제를 부각시켜 줍니다. 엘리사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식량난이 해결될 것이라 하십니다(1-2). 성문 어귀에 있던 나병환자 사람이 텅빈 아람 진영을 발견하고 이를 왕에게 보고합니다(3-11). 이에 이스라엘 여호람은 정탐꾼을 파송하고(12-15) 엘리사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되었지만 엘리사의 말을 믿지 않고 조롱하던 장관은 죽음을 맞습니다(16-20).

Q1) 아람 군대는 어떤 소리를 듣고 급히 도망갔나요(6)?

Q2) 나병 환자 사람은 비어 있는 아람 군대 진영을 보고 어떻게 해야 겠다고 결단하나요(9)?

Q3) 엘리사의 말을 믿지 않고 비웃었던 장관은 어떻게 되나요(20)?

[8] 8장에서는 3가지 사건이 기록됩니다. 먼저 엘리사를 환대했던 수넴 여인이 하나님의 은혜로 재산을 회복하게 되는 , 둘째는 엘리사가 다메섹에 가서 사역하는 , 마지막으로 여호람과 아하시야가 유다를 통치하는 것입니다. 7 대기근을 맞이하자 엘리사는 수넴 여인에게 거주할 만한 곳으로 것을 권면하고, 수넴 여인은 블레셋으로 갑니다(1-2). 7 블레셋에서 거주했던 수넴 여인은 예전에 자신이 거주했던 곳을 회복히가 위해 왕에게 나아갑니다. 게하시를 통해 엘리사가 행한 모든 일을 들은 왕은 수넴 여인에게도 임했던 엘리사의 사역도 듣고, 여인의 기업을 회복해 줍니다(3-6). 아람 벤하닷은 하사엘을 통해 하나님께 자신의 미래에 대해 들으려고 하고 엘리사는 벤하닷의 미래와 하사엘이 행하게 일에 대해 알려주고 하사엘은 벤하닷을 죽입니다(7-15). 유다 여호람의 행적(16-24) 아하시야의 행적이 기록됩니다(25-29).

Q1) 기근이 임하자 엘리사는 수넴 여인에게 어떻게 것을 권하나요(1)?

Q2) 엘리사가 벤하닷 왕의 미래를 듣기 위해 하사엘의 얼굴을 쏘아보다 이유는 무엇인가요(11-13)?

Q3) 여호람은 어떤 왕이었고(17-18) 그의 통치는 어떤 결과를 가져왔나요(20-22)?

[9] 9장에서는 엘리사가 예후에게 기름 붓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는 열왕기상 19 6절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입니다. 엘리사는 선지자의 제자 하나늘 불러 여호사밧의 아들 예후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게 하고, 예후로 하여금 아합의 집안을 멸절시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자 무리들이 예후를 공식적인 왕으로 삼습니다(1-13). 마침 요람은 아람과의 전투에서 부상을 당하여 이스르엘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고 유다 아하시야가 병문안 방문합니다. 기회를 이용하여 예후는 자신을 마중하러 요람을 활로 쏘아 죽이고 도망가는 아하시야를 구르 비탈에서 죽입니다. 이때 요람의 시체는 이전에 나봇의 포도원이었던 왕의 정원에 버려집니다(14-29). 후에 예후는 다시 이스르엘에 돌아와 아합의 왕비였던 이세벨을 죽이고 시체를 버려 둡니다. 이세벨의 시체는 개의 먹이가 됨으로 열왕기상 21 19절과 23절에 있었던 엘리야의 저주가 완성됩니다(30-37). 이로써 오므리 왕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이 그대로 성취됩니다.

Q1) 엘리사가 제자 하나에게 시킨 일은 무엇인가요(1-3)?

Q2) 예후가 기름 부음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은 장군들은 그를 어떻게 하나요(13)?

Q3) 예후는 요람의 시체와(25-26) 이세벨의 시체(33) 어떻게 하나요?


2024.04.24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