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여호수아 6-9장

[6] 6장은 가나안 정복을 위한 첫 전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를 정복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문을 굳게 닫고 수비에 들어간 여리고를 점령하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법궤를 앞세우고 나팔을 불며 매일 성 주위를 한 바퀴씩 돌게 하셨습니다(1-14). 일곱째 되는 날도 똑같은 방식으로 일곱 바퀴를 돌고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이 동시에 소리치자 여리고 성이 무너지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리고의 모든 남녀와 가축들을 진멸합니다(15-21). 다만 정탐꾼을 살려 주었던 라합과 그 가족들은 약속대로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은 성을 다시 재건하지 못하도록 명령하십니다(22-27).

Q1)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알려주신 여리고성 정복 전략은 무엇인가요(3-5)?

Q2) 여리고성을 도는 동안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명령은 무엇인가요(10)?

Q3) 여호수아는 나팔을 불며 외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주신 것이 무엇이라 선포하나요(16)?

[7] 이스라엘이 아간의 범죄로 말미암아 두 번째 전투인 아이 성 전투에서 패배한 사건이 나옵니다. 유다 지파 중에 아간이란 자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여리고 성에서 재물을 취하여 감추어 둡니다. 그 후 아이 성을 치러 간 이스라엘이 대패하여 여호수아와 지도자들은 하나님 앞에 엎드립니다(1-9). 그러자 하나님은 패배의 원인이 백성 중에 범죄한 자가 있기 때문임을 알려 주셨고 여호수아는 제비 뽑기를 통해 아간이 범죄하였음을 밝혀 냅니다(10-21). 이에 여호수아는 아간과 그의 가족과 가축, 그리고 전 소유물을 아골 골짜기로 끌고 가 죽이고 그곳에 묻어 버립니다(22-26).

Q1) 아간의 범죄로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되나요(4-5)?

Q2) 아이성에서의 패배 후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장로들은 어떻게 하나요(6)?

Q3) 아간은 물건을 훔친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 설명하나요(21)?

[8] 아간을 처형한 여호수아는 삼만 명의 군사를 뽑아 아이 성 주변에 매복시키고 유인 작전을 사용합니다(1-9). 이스라엘 군대가 패배를 가장하고 후퇴하자 기고만장한 아이 성 군사들이 성문을 열어 두고 추격해 왔고 그 순간 매복한 군사들이 아이 성을 쳐서 큰 승리를 거둡니다(10-23).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거민을 다 죽이고 가축과 노략물도 취합니다(24-29). 그리고 과거 모세의 명대로 에발 산에 단을 세우고 백성들 앞에서 율법을 낭독하며 축복과 저주를 선포합니다(30-35).

Q1) 아이성 점령 전략은 무엇인가요(2)?

Q2) 이스라엘이 아이 성 사람들을 진멸하기까지 여호수아는 무엇을 하였나요(26)?

Q3) 여호수아가 아이 성을 불살라 만든 것은 무엇인가요(28)?

[9] 여리고 성과 아이 성을 연파하고 파죽지세로 가나안 땅을 정복해 오는 이스라엘 백성의 승전 소식이 가나안 땅 곳곳에 전해지자, 가나안 원주민들은 크나큰 위기 의식을 가졌습니다. 그리하여 가나안 족속들은 서로 동맹을 맺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이스라엘과의 조약을 통해 이스라엘에 굴복하기에 이릅니다. 이스라엘의 거듭되는 승전 소식에 접한 기브온 거민은 자신들이 마치 먼 지방에 거하는 족속인 것처럼 위장하고 여호수아를 찾아와 화친을 제의하였고 이에 속은 여호수아는 그것을 허락합니다(1-15절). 화친 조약을 맺은 지 사흘 후 기브온의 계략을 알게 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맺은 맹세 때문에 조약을 파기하지 못하였습니다(16-21절). 이에 여호수아가 그들을 불러 생명을 보장하는 대신 이스라엘의 종이 되게 합니다(22-27절).


2018.04.20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