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장] 24장에서는 성물 관리에 대한 규례와 민형사 상의 손해 배상에 관한 규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막의 등잔은 항상 켜 놓아야 하며(1-4절), 매 안식일에 성막의 상 위에 진설병을 놓았는데 이는 제사장들만 먹을 수 있습니다(5-9절). 이어 애굽인 아비와 슬로밋이라는 유대 여인 사이에서 태어난 자가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하다가 징계를 받아 죽은 사실이 언급되는데 이는 여호와의 성호를 훼방, 혹은 저주하는 일이 얼마나 큰 신성 모독죄인가를 보여 주고 또한 그 결과가 얼마나 치명적인가를 보여 주기 위함입니다(10-16절). 이어 민형사상에 남에게 손해를 입힌 자른 행한 대로 갚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17-23절).
Q1) 회막 안에 켜 둔 등잔불은 어떤 기름을 사용했고(2절) 제사장은 등잔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3-4절)?
Q2) 여호와께 드릴 떡은 어떻게 차려 놓아야 하고(6절, 8절) 진설했던 떡은 어떻게 처리하나요(9절)?
Q3)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한 사람은 어떤 형벌을 받나요(14절)?
[25장] 25장부터는 사회 관계, 경제 관계의 성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 땅은 단순한 재산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왜냐하면, 땅은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을 보증하는 언약의 증표이기 때문입니다. 토지를 경작할 때 칠 년째 되는 해에는 쉬게 해야 하며 (1-7절), 오십 년째에 맞이하는 희년에는 토지를 쉬게 할 뿐만 아니라 매매된 토지를 원주인에게 모두 돌려주어야 합니다(8-28절). 이외에 가옥 거래와 고리 대금 금지에 대한 규례가 언급되어 있습니다(29-38절). 특히 후반부에는 종에 대한 규례가 나오는데 동족 중에 종이 된 자는 피차 엄하게 다루어서는 안 되며 토지와 같이 희년이 될 때 자유인으로 풀어주어야 합니다(39-55절). 25장의 희년 제도는 고대 근동의 다른 사회에서는 볼 수 없는 제도로 언약 공동체만이 가지는 독특한 제도입니다.
Q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곱째 해에 무엇을 지키라고 하시나요(4-5절)?
Q2) 안식년의 소출은 누가 먹을 수 있었나요(6-7절)?
Q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신 목적은 무엇인가요(38절)?
2025.02.11 Reading i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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