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무엘하4-6장

[4] 4장에서는 사울 가문의 몰락이 가속화되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렇게 아브넬의 배신과 죽음을 계기로 오랜 기간 다윗과 사울 일가 사이에 벌어졌던 내전이 드디어 종결됩니다.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음을 당한 사실을 알게 이스라엘 이스보셋은 자포자기합니다(1-3). 한편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소개하는데 후에 다윗이 므비보셋을 보살핌으로 요나단과의 우정을 지키는 것의 연결 고리를 제공하는 장면이라 있습니다(4). 사울 일가의 종말이 임박하자 이스라엘의 군장이었던 레갑과 바아나는 이스보셋을 죽이고 다윗에게 투항 합니다(5-8). 그러나 다윗은 왕을 배신하고 자신들만 생명을 건지려고 사람을 죽이고 이스보셋의 머리를 헤브론에 있는 아브넬의 무덤에 장사하여 줍니다(9-12).

Q1) 요나단의 아들은 누구이며 어떤 사람입니까(4)?

Q2) 이스보셋이 자신의 신하들에 의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자 다윗은 어떻게 반응하나요(9-12)?

[5] 5장에서는 사울 일가와의 오랜 내전을 승리로 장식한 다윗이 마침내 통일 이스라엘의 왕으로 즉위합니다. 이스보셋의 죽음을 끝으로 사울 일가의 종말을 보게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는 헤브론에 모여 다윗을 통일 이스라엘의 왕으로 추대하고 그에게 충성을 맹세합니다(1-5). 다윗은 왕으로 추대된 그의 업적으로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혀 여부스 족속을 격멸시키고 그들의 성읍인 예루살렘에 성을 세우고 다윗 성이라 명하고 그곳을 이스라엘의 새로운 수도로 삼습니다(6-16). 한편 다윗의 즉위 소식을 들은 블레셋 족속들은 불안을 느끼고 이스라엘을 공격하지만 오히려 다윗에 의해 크게 패하고 맙니다(17-25).

Q1) 다윗이 예루살렘을 점령할 어떤 일이 있었나요(6-8)?

Q2) 히람과 블레셋이 들은 소식은 무엇이고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11-12,17-18,22)?

Q3) 블레셋의 침략 소식에 다윗은 어떻게 행동하나요(19-20, 23, 25)?

[6] 6장에서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 되자 언약 공동체인 이스라엘의 구심점이었던 법궤를 새로운 수도인 예루살렘으로 옮기고자 합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생존이 근본적으로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인식한 다윗의 신앙적 행동이라 있습니다. 그러나 제사장들이 손으로 들어서 옮기게 되어 있는 법궤를 수레로 운반하려다가 웃사가 죽는 사고가 발생하자 다윗은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여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법궤를 둡니다(1-11). 하나님이 법궤로 인해 오벧에돔의 집에 축복하심을 들은 다윗은 율법이 명한 대로 제사장으로 하여금 법궤를 어깨에 매고 예루살렘으로 법궤를 모셔 옵니다. 이로 인해 기쁨에 다윗은 화목제와 번제를 드리고 백성들과 함께 잔치를 합니다(12-19). 자신의 옷이 벗겨지는 것도 모르고 법궤를 맞이한 기쁨으로 인해 춤추었던 다윗을 비난하던 미갈은 하나님에 의해 자식을 낳지 못하는 징계를 당하게 됩니다(20-23).

Q1)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옮겨오기 위해 어떻게 했고(3) 과정 가운데 일어난 일은 무엇인가요(6-7)?

Q2) 다윗은 어떤 일로 다시 여호와의 궤를 옮길 있었으며 어떤 방법을 옮겼나요(12,13-15)?

Q3) 다윗을 비난한 미갈에게 어떤 결과가 일어나나요(23)?


2025.04.08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