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 22장은 유다의 마지막 개혁자인 16대 왕 요시야의 통치 기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시야가 8세의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올랐을 때 유다는 그의 선대인 므낫세와 아몬의 경우와 같이 여전히 앗수르에 종속되어 있었지만 요시야 즉위 14년 되던 해에 앗수르바니팔 왕이 죽으면서 거대한 앗루르 제국이 쇠퇴하기 시작했스빈다. 그 무렵 신바벨론 제국이 탄생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세계 열강의 변화가 있을 때 유다의 개혁은 실행됩니다. 요시야의 개혁은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되었는데, 하나는 유다의 종교적 순화이고, 또 하나는 예배의 예루살렘 집중화였습니다. 요시야의 선정과(1-2절), 성전 수리 명령(3-7절), 이어서 성전에서 발견된 율법책과(8-13절) 유다의 멸망 예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14-20절).
Q1) 요시야는 어떻게 행하였다고 합니까(2절)?
Q2) 요시야가 율법책을 발견하자 어떻게 합니까(11-13절)?
[23장] 하나님의 율법책을 발견하고 회개한 요시야 왕은 백성을 불러모아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갱신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유다와 이스라엘 지역에 있는 우상들을 멸절시키는 개혁을 단행하며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유다 열조의 죄악으로 인하여 유다에 대한 진노를 거두시지 않고 언약하신 대로 심판을 행하셨습니다. 이러한 심판은 요시야 왕이 므닛도 전투에서 죽음을 당함으로 시작됩니다. 언약책 낭독(1-3절), 요시야의 종교 개혁 운동(4-20절), 유월절 준수(21-23절), 타파되는 각종 우상(24-25절), 거듭 주어진 유다의 멸망 예고(26-27절), 요시야의 최후(28-30절), 여호아하스의 행적(31-35절), 여호야김의 즉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36-37절).
Q1) 요시야의 개혁은 무엇으로 시작됩니까(1-3절)
Q2) 성전개혁, 종교개혁은 어떻게 진행됩니까(4-20절)?
Q3) 성전개혁 후 요시야는 어떤 절기를 지킵니까(21-23절)?
Q4) 요시야의 개혁에도 하나님은 어떻게 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합니까(26-27절)?
[24장] 요시야 왕이 죽은 후부터 유다 왕국은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요시야 왕의 개혁 정책에도 불구하고 그의 뒤를 이은 왕들은 하나님의 뜻을 버리고 열조의 악행을 본받아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바벨론의 1차 침입(1-4절), 여호야김의 죽음(5-7절), 그리고 여호야긴의 즉위(8-9절), 바벨론의 2차 침입(10-17절) 및 시드기야의 즉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18-20절). 왕들은 하나님의 선지자의 예언을 믿지 않고 이웃 나라를 의지하는 정치술로 자신의 왕권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행하지 않는 왕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진노의 심판을 내리심으로 유다에 대한 심판을 진행시키셨습니다.
[25장] 사마리아가
멸망(B.C.722년)한
지 136년 후에 남유다도 완전히 패망했음을 보여 줍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심판의
도구로
들어
사용한
것이
바벨론의 3차 침입입니다(1-7절). 예루살렘의 함락(8-17절), 살육 당하는 유다 백성(18-21절), 유다 방백 그달리야(22-26절), 긍휼을 입은 여호야긴(27-30절)이 각각 기록되어 있습니다.
2017.6.7 Just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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