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실상을 폭로하고 그들에게 신랄한 저주와 비난을 선포합니다(1-16절). 그리고 거짓 여 선지자들에 대한 저주도 이어집니다(17-23절). 거짓 선지자들은 자신들에게 예언의 영이 전달되었다고 뽐내면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된 선지자들의 예언을 멸시하였는데 예레미야가 선포한 70년 포로 생활의 기간을 무시하고 백성들의 욕구에 영합하여 조속한 귀국과 예루살렘의 번영을 약속하여 거짓된 희망을 갖게 만들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회개를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Q1) 하나님께서는 거짓 선지자들에게 무엇이라 경고하시나요(1-3절)? 그들의 죄악은 무엇입니까(5-6절)?
Q2) 거짓 선지자들에게 내리신 하나님의 처벌은 무엇인가요(8-9절)?
[14장] 에스겔은 우상을 섬기는 장로들에 대한 책임과 아울러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회개의 권면을 기록하면서 심판의 불가피성과 남은 자의 구원을 제시합니다. 이전과 같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선포가 아니라 장로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상을 숭배하는 장로들의 거짓된 신앙을 정죄시고(1-11절), 변경될 수 없는 심판의 절대성을 선포합니다(12-20절). 그리고 남은 자에 대한 구원을 약속하십니다(21-23절).
Q1) 누구를 향한 경고와 예언인가요(1-4절, 7절, 9절)? 권고한 내용은 무엇인가요(6절)?
Q2)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시는 이유가 무엇이며 어떻게 심판하시겠다고 하시나요(3-5절, 8-11절)?
Q3) 하나님께서 의인 세 사람을 언급하며 반복해서 강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14,16,18,20절)?
[15장] 15장부터 이스라엘을 위한 구원의 가능성이 없음을 보여 주는 일련의 비유들을 기록합니다. 15장은 그 비유들 중 첫 번째 비유로 쓸모 없는 포도나무의 비유로 포도나무가 버려지는 것의 당연함(1-5절)을 전합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이 포도나무처럼 버려진 것을 예언함(6-8절)으로 이스라엘의 우월 의식을 불식시키고 전적으로 무익한 존재임을 강조합니다.
Q) 이스라엘을 무엇에 비유하나요(2절)? 어떤 면에서 이스라엘과 연결시키나요(2-5절)?
[16장]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혼인으로 비유하면서 신랑 되신 하나님이 기대하던 모습과는 정반대로 처신한 타락한 신부로서의 이스라엘의 배반을 묘사합니다. 하나님의 자비(1-14절), 배은망덕한 이스라엘(15-34절), 심판받을 이스라엘(35-59절), 영원한 언약에 대한 약속(60-63절)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Q1) 이스라엘의 과거를 무엇에 비유하나요(4-5절)? 버려진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돌보셨나요(6-14절)?
Q2) 이스라엘의 죄악을 무엇에 빗대어 묘사하나요(15-20절. 25-26절, 28-29절)?
Q3) 이스라엘의 음란함이 창기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31-34절)? 하나님께서는 음란한 이스라엘을 어떻게 징계하겠다고 하시나요(35-41절)?
Q4)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형제라고 하신 두 도시는 어디이고 그들의 영적 상태는 어떠했나요(46절, 48-51절)?
[17장] 15-18장은 세 개의 비유를 통해 이스라엘의 범죄와 그 범죄로 인한 멸망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비유란 포도나무 비유, 결혼 비유, 독수리 비유로 17장은 두 독수리 비유를 통하여 시드기야가 하나님 대신에 외세를 의지한 것이 멸망을 재촉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말씀합니다. 두 독수리의 비유로 패망을 자초한 이스라엘의 말기 상황을 알려줍니다(1-10절). 독수리 비유에 대한 설명으로 시드기야가 바벨론과 맺은 언약을 배반하고 애굽에게 도움을 청했음을 정죄하고(11-21절), 장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궁극적으로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전합니다(22-24절).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열방을 의지하는 이스라엘의 불신앙을 적나라하게 보여 주면서도 회복의 희망을 제시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Q1) 첫 번째 독수리가 한 일은 무엇이고 그 결과는 무엇인가요(3-6절)? 그 독수리 아래 있던 포도나무의 선택과 결과는 어떠한가요(7-10절)?
Q2) 예루살렘은 바벨론과 맺은 언약을 어떻게 배반하고 그 결과는 무엇인가요(12-15절, 16-18절)?
[18장] 이스라엘 백성들 각 개인에 대한 책임의 막중함을 강조하고 아울러 회개를 촉구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현재 포로 생활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각 개인의 죄로 인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그 책임을 묻는 것입니다. 죄에 대한 책임은 당사자가 지지만, 아들을 구원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1-13절). 그리고 아버지가 악을 행하더라도 아들이 의를 행하면 살 수 있다고 합니다.(14-20절). 그리고 회개하면 죄에 대한 책임이 없어지나 현재 의로운 삶을 살지 못하면 과거의 의로운 생활도 구원의 조건이 될 수 없음을 밝히며(21-29절), 회개를 촉구합니다(30-32절).
Q1) 포로된 이스라엘에 퍼진 속담은 무엇인가요(2절)?
Q2) 에스겔이 예로 든 3대의 삶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은 무엇인가요(5-9절, 10-13절, 14-18절)?
Q3) 포로된 이스라엘의 불만은 무엇인가요(25절, 29절)?
Q4)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23절, 32절)?
2017.09.13 Just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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