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도행전 7-9장

[7] 스데반의 설교와 순교가 기록됩니다. 스데반의 설교는 예수님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스데반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단히 이야기하면서 그들의 모든 위대한 지도자들이 처음에는 당대의 사람들에 의해 거부당했으나 나중에 가서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보내신 구원자들이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합니다. 아브라함(1-7) 그러했고, 요셉이 그러했으며(8-16), 모세(17-36) 예수 그리스도 또한 그러했음을 증거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기고 성령을 거스르고 있다고(37-53) 설교함으로 유대인들의 마음이 더욱 찔려 돌로 스데반을 쳐서 죽입니다(54-60).

Q1) 아브라함의 믿음의 여정은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하나요(2-4)?

Q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34)?

Q3) 스데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질책한 내용은 무엇인가요(52-53)?

[8] 스데반의 죽음을 시작으로 교회가 핍박받게 되고 예루살렘 교회는 흩어지고 흩어진 제자들을 통해 이방선교가 시작됩니다. 모든 가운데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가 부각됩니다. 예루살렘 교회가 핍박을 받은 것은 유대교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종교적 기득권을 수호하려는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거시적으로는 '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라' 하나님의 지상 명령에 따른 행동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리고 신약의 중요한 인물인 바울이 전면에 나옵니다. 본격적으로 사울이 교회를 핍박하기 시작하고(1-3), 빌립이 사마리아 지역에 복음을 전파하며(4-8), 시몬이라는 사람이 세례를 받습니다(9-13). 사마리아에 복음이 전파된 소식을 듣고 사도들이 베드로와 요한을 사마리아에 보내 안수하자 성도들이 성령을 받게 됩니다. 이에 시몬이 성령을 돈으로 사고자 시도하는 영적 무지를 드러냅니다(14-25). 주의 사자에 인도에 따라 나아간 빌립이 에디오피아 내시와 만나 그에게 복음을 전하고 세례를 베풉니다(26-40).

Q1) 예루살렘에 있던 성도들이 흩어진(4) 표면적 이유는 무엇인가요(1)? 흩어진 성도 빌립이 것은 무엇인가요(5-13)?

Q2) 주의 사자가 빌립을 보낸 곳은 어디입니까(26)? 그곳에서 누구를 만나나요(27)?

[9] 9장에 기록된 사울의 개종을 어떤 사람들은 오순절 이후 교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 합니다. 누가는 사실을 사도행전에서 번이나 기록하여 일의 중요성을 드러냅니다. 사울의 회심을 통해 복음의 확장성 더욱 부각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을 잡아 죽이기 위해 다메섹으로 가던 사울이 예수님을 만나고(1-9), 이로 인해 사흘 동안 보지도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않던 사울을 아나니아가 안수하고 세례를 베풀며(10-19), 이후 사울은 다메섹에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합니다(20-25). 유대인이 이러한 사울을 죽이려 하자 광주리에 담겨 피신한 사울은 예루살렘에서 다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합니다(26-30). 그때 베드로는 중풍병자 애니아를 치유하고(32-35), 죽었던 도르가를 살립니다(36-43).

Q1) 사울이 다메섹을 향해 갔던 처음 목적과 계획은 무엇인가요(1-2)?

Q2) 사울은 자신을 부르신 주님이 누구이신 것을 확인하나요(4-5)?

Q3) 하나님께서 사울을 부르신 이유가 무엇이라고 하나요(15)?


2017.11.16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