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도행전 1-4장

Tip) 사도행전은 누가복음 속편으로 당시 로마의 데오빌로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사도행전은 복음서와 서신서를 연결하는 역사적 고리로 한 세대를 거치면서 유대인에게서 시작하여 곳곳에 퍼져 있는 이방인도 성도가 되기까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발전하는 모습을 추적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1] 1장은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지상 사역에 대한 증거에 이어 사도행전에서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의 강림으로 인하여 시작된 초대교회의 성장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사도행전 1장을 기점으로 사도들을 중심으로 한 교회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사도행전의 기록 이유(1-5), 예수님의 승천(6-11),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며 가룟 유다의 마지막이 성경대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하고(13-19) 가룟 유다를 대신할 맛디아를 세웁니다(20-26).

Q1)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하신 일은 무엇인가요(3)?

Q2) 가룟 유다 대신 사도로 뽑힌 사람은 누구인가요(26)?

[2] 2장에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오순절에 성령께서 강림하심을 보여 줍니다. 한 자리에 모였던 제자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습니다(1-13). 이 성령의 강림으로 인하여 제자들의 본격적인 전도 사역이 시작됩니다. 성령 강림을 받은 베드로의 설교에 많은 심령들이 돌아오게 되고(14-41), 회개와 세례를 경험한 자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도와 삶을 통한 아름다운 헌신의 삶을 살아갑니다(42-47).

Q1) 초대교회 성도들의 성령 강림 사건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일어났나요(1)?

Q2)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내어준 바 된 것은 무엇에 따른 것이었나요(23)?

Q3)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 구약성경은 무엇이라고 했나요(31)?

[3] 2장의 끝부분은 예루살렘 교회의 진정한 공동체로 탄생하였고 3장에서는 교회의 성장에 대해 기록합니다. 나면서부터 걷지 못했던 사람을 베드로와 요한이 치유하고(1-10) 이 기적에 대한 베드로의 두 번의 설교(11-16, 17-26)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걷지 못했던 사람의 치유 사건을 계기로 한 베드로의 설교는 예수님의 사역 목적, 의미, 죽음, 부활, 승천 등 기독론적 내용이었습니다. 2장에서 설교 했을 때에는 3천 명이 회개하는 역사가 있었지만, 3장의 설교에서는 사도들에 대한 핍박이 시작됩니다.

Q1)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기도하러 올라가다가 만난 사람은 누구인가요(1-3)?

Q2) 나면서 걷지 못하던 사람은 어떻게 걸을 수 있게 되었나요(6, 16)?

[4] 4장은 '교회의 성장'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며 동시에, 교회에 대한 핍박의 시작도 함께 소개됩니다. 예수님은 일찍이 제자들에게 그들이 공회에 넘겨지고 관장들과 임금들 앞에 서서 고난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에 있게 되면 성령께서 그들을 통해 말씀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13:9-11). 날 때부터 걷지 못한 자를 치유한 이후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자 유대교 지도자들은 사도들에 대한 박해와 반대를 더욱 강화합니다. 공회 앞에 베드로와 요한이 체포되고(1-4), 이 공회에서 성령 충만함을 받은 베드로가 지혜롭게 변증하자(5-12) 학문이 없고 평범한 사람인줄 알았던 베드로와 요한의 담대함과 지혜에 놀라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거나 가르치지 말라고 경고하지만(13-18), 베드로와 요한은 자신들은 산헤드린의 명령보다 더 높은 하나님의 말씀 아래 있음을 강조합니다(19-22). 석방된 베드로와 요한과 사도들은 함께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의 기도(23-31)을 올려드리고 믿는 무리들이 점점 나눔의 공동체로 자라갑니다(32-37)

Q1) 사도들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한 결과 어떤 고난과 열매가 있었나요(1-4)?

Q2)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은 후 삶의 방식이 어떻게 달라졌나요(32-35)?


2018.01.25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