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고린도후서 5-9장

[5] 5장은 '부활장'이라 일컬어지는 고린도전서 15장을 논리적으로 계승하는 장입니다. 바울은 이 땅에 영원한 의미를 두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보이지 않는 세계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현재 당하는 고난을 이기고 오로지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을 당부합니다(1-10). 11절부터는 사도의 역할과 직분이 설명됩니다. 사도는 하나님의 사랑의 강권에 의해 부름 받았기 때문에 그 사랑을 전하기 위해 주력해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과 성도, 성도 상호간의 화목을 도모해야 한다고 합니다(11-21)

Q1) 죽음이 생명에 삼킨바 됨을 이루기 위해 성령을 보증으로 주신 분은 누구인가요(5)?

Q2) 바울을 강권하신 그리스도의 사랑은 믿는 자들을 어떤 삶으로 인도하나요(15)?

Q3) 바울은 거듭난 후부터 무엇을 사명으로 삼고 살겠다고 결심하였나요(18-20)?

[6] 바울은 복음 사역의 수행을 위해 자신이 겪은 수난들을 묘사함으로 자신의 사도권의 참됨과 신적 기원을 적극적으로 증거합니다. 뿐만 아니라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하여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일꾼으로서 서로 화해하고 불신자들과는 서로 분리하고 합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두 가지 권면은 배타적으로 느껴지지만 실제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를 용납하며 화해하는 것은 죄로부터 떠나 성결한 삶을 경주하며 영적 순결을 지키는 것과 깊이 연결됩니다. 바울은 충심을 다해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이 두 가지 권면을 동시에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권면하며(1-2) 화목케하는 직책으로 부끄러움이 없이 일할 뿐임을 밝히며(3-10) 고린도교회 성도들에 대해 부모와도 같은 관용으로 서로 화해할 것을 권면합니다(11-18).

Q1) 바울과 그 일행은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어떤 취급을 받았나요(4-10)?

Q2) 바울은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메지 말아야 할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나요(14-18)?

[7] 7장은기쁨장이라고 일컫는데 이는 고린도후서 2 1절에 나타나는 바울의 고린도 방문 이후에도 마음의 문을 굳게 닫고 있던 고린도교인들이 디도에게서 바울의 서신을 전해 받고 자신들의 잘못을 회개함으로 걱정과 근심 속에 있던 바울(1-4)에게 기쁨을 전해 주는 장면이 있기 때문입니다(5-16).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회개하게 된 이유가 그들이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였기 때문인데 이 근심은 절망과 불안, 초조로 결국 사망을 이루는 세상 근심과는 달리 고린도 성도들에게 죄에 대한 무관심에선 벗어나 죄로부터 자신들을 깨끗케 하는 순결 운동을 전개하게 했으며,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게 했습니다.

Q1)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메지 않아야 할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요(1)?

Q2) 바울이 이전에 고린도교회에 보냈던 편지에 대해 고린도교회는 어떻게 반응했나요(8-9)?

Q3) 편지를 읽은 고린도교회의 반응에 대해 바울은 어떤 반응을 보냈나요(13, 16)?

[8] 8장에서부터 9장까지는 이방 교회의 모교회인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구제 헌금 문제에 대해말씀합니다. 먼저 8장에서 바울은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위한 연보에 대해 설명하며 권면하는데 사도행전 11 27-30절의 내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궁핍한 가운데서도 최선을 다해 헌금해 준 마게도냐 교회를 칭찬하며 고린도교회도 헌금에 기꺼이 동참하기를 권고합니다(1-5). 이어 연보의 의미와 참된 연좌에 관해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설명합니다(6-15). 또 헌금의 모금을 위해 디도와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한 형제를 고린도로 보내기로 하고, 특별히 디도의 신앙과 그에 대해 설명합니다(16-24).

Q1)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에 주신 은혜는 무엇인가요(2-5)?

Q2) 바울은 구제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한 헌금위원으로 누구를 보냈나요(16, 18, 22)? [9] 바울은 장의 연보에 대한 실제적인 교훈을 추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디도를 비롯한 세 명의 동역자들이 고린도교회에서 연보를 가져오도록 했는데 연보를 둘러싼 오해를 불식시키고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합니다(1-5). 특별히 고린도교회의 열심을 여러 교회에 자랑하였는데 연보를 전달받기 위해 고린도에 동역자들이 도착했을 때 헌금이 준비되지 않으면 큰 낭패가 될 것을 염려합니다. 더욱이 헌금을 전해 받을 마게도냐인들이 고린도교회에 방문했을 때 아직 헌금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큰 부끄러움을 당할 것을 염려하는 세심한 배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어 바울은 헌금은 자기 헌신이 선행이어야 하는 것이며 이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축복이 따른다는 것을 전하며 연보의 유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6-15).

Q1) 바울은 마게도냐 교회 헌금위원이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을 때 어떤 상황이 일어날까 두려워했나요(3-4)?

Q2) 바울이 말하는 연보에 대한 바른 자세는 어떤 것이고(6-7) 연보가 가지는 영적 의미는 무엇인가요(11-14)?


2018.12.02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