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사기 4-6장

[4] 4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사사 중, ()사사인 드보라에 대해 기록합니다. 사사 에훗이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타락하여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하솔 왕 야빈에 의해 압제를 당합니다(1-3). 이때 하나님은 드보라를 사사로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게 하십니다(4-10). 드보라의 명령을 받은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은 시스라를 쳐서 대승을 거두게 되고(11-16) 전투에서 패한 시스라는 겐 사람 헤벨의 집으로 도망하지만 헤벨의 아내 야엘에 의해 죽음임을 당합니다. 그리고 그후 하솔 왕 야빈까지 죽음을 당하여 하솔 거민들은 완전히 멸망합니다(17-24).

Q1) 철 병거 900대라는 엄청난 군사력의 가나안 군대에 맞서 싸울 이스라엘의 사사는 어떤 사람인가요(4-5)?

Q2) 철 병거를 잃은 시스라가 도망간 곳은 어디고 그곳으로 도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11, 17)?

Q3) 시스라의 최후는 어떠한가요(21)?

[5] 가나안 왕 야빈을 물리친 여사사 드보라와 바락이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승전가를 부릅니다. 먼저 드보라와 바락은 과거 출애굽 때로부터 이스라엘을 지켜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회고하는 것으로 승전가를 시작합니다(1-5). 그리고 야빈에 의해 압제를 받던 이스라엘의 모습과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방 족속들과 전쟁을 선포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노래합니다(6-13). 또한 이 싸움에 참가한 이스라엘의 각 지파들의 용감한 전투 모습을 묘사하고(14-23), 마지막으로 시스라의 죽음과 승리의 기쁨에 찬 이스라엘의 모습을 노래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이 영원하기를 간구하며 승전가를 마칩니다(24-31).

Q1) 여호와께서 이전에 이스라엘을 위해 무슨 일을 하셨나요(4-5)?

Q2) 르우벤 지파가 책망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6)?

[6] 이스라엘의 사사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기드온에 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 중에서도 평범한 농민인 기드온이 위대한 사사로 부름 받는 과정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드보라에 의해 40년 간 태평 세월을 보낸 이스라엘은 다시금 여호와 앞에 범죄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의 심판으로 미디안 족속의 압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때야 비로소 이스라엘 백성들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구원을 요청하였습니다(1-10). 이에 하나님은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에게 나타나 민족을 구원하라는 명령을 내리십니다. 그러자 믿음이 연약한 기드온은 표적을 구하였고 이적을 본 후에 비로소 사사로서의 사명을 감당합니다(11-24). 기드온은 첫 번째 사명으로 성읍에 있던 우상을 부숴버리고(25-32) 하나님의 신을 받은 기드온은 미디안을 치기 위해 백성들을 모으고 다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증거하는 징표를 구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신실하게 그에게 표적을 주십니다(33-40).

Q1) 이스라엘이 심한 어려움을 당하게 된 이유는 어디에 있나요(8-10)?

Q2) 기드온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여호오의 사자의 선언과 기드온 자신의 인식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11-12, 15-16)?

Q3) 기드온이 자신이 여호와의 사자와 대화했다는 사실에 오히려 슬퍼한 이유는 무엇인가요(22-23)?


2019.03.20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