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여호수아 19-21장

[19] 베냐민 지파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지파에 대한 기업 분배가 이어집니다. 시므온 지파는 광대한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서 분깃을 차지합니다(1-9). 스불론 지파는 북부 지역의 잇사갈과 아셀 지파 사이에 기업을 분배 받았고(10-16) 잇사갈 지파는 요단 강과 스불론 사이를 기업으로 분배 받습니다(17-23). 다음으로 아셀 지파는 스불론과 지중해 사이의 토지를(24-31), 납달리 지파는 가나안의 가장 북부 지역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됩니다(32-39). 단 지파는 지중해로부터 베냐민 지파의 기업 사이에 위치하였고, 특별히 여호수아를 위해서 에브라임 산지 딤낫세라가 주어집니다. 이로써 이스라엘의 모든 토지 분배가 마무리 되게 됩니다(40-51).

Q1) 여호수아가 땅을 분배 받은 시점은 언제인가요(49)?

Q2) 여호수아가 분배 받은 땅의 위치는 어디인가요(50)?

[20] 도피성은 우발적인 살인자를 피의 보복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공동체가 복수의 악순환에 의해 분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세워진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20장은 이런 도피성에 관한 규례와 도피성의 구체적인 장소에 대해 언급합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살인자를 위한 도피성을 세우게 하시고 고의적인 살인자는 사형에 처하나, 우발적인 살인자는 복수로부터 보호하라고 명령하십니다(1-6).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지시하신 도피성은 여섯 군데로 가나안 지역과 요단 동편에 각각 세 군데로 남북과 동서에 걸쳐 골고루 분포됩니다(7-9). 이는 도피성 제도의 의의가 제대로 시행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Q1) 도피성에서 보호해야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3, 5)?

Q2) 도피성으로 피한 사람이 도피성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4, 6,9)?

[21]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에서 유일하게 기업을 분배 받지 못한 레위 지파를 위해 성읍을 기업으로 주는 사건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레위 지파 족장들의 요구에 따라 각 지파의 기업 중에서 성읍과 그 들을 취해 그핫과 게르손, 므라리 자손에게 나누어 줍니다(1-7). 이렇게 해서 레위 자손들은 이스라엘 전 지역의 48개 성읍과 들을 분배 받게 되는데(8-42), 이것은 다른 지파와 같이 생산을 위한 기업이 아니라 거주와 목축을 위한 공간 확보라는 차원에서 주어진 것입니다. 이로써 하나님이 약속하신 모든 땅이 이스라엘 백성들에 완전히 분배됩니다(43-45).

Q1) 레위 사람의 족장들이 요구한 것에 대해 이스라엘은 어떻게 반응하나요(3)?

Q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했던 것은 무엇인가요(43-44)?

Q3) 하나님의 말씀이 다 어떻게 되었다고 합니까(45)?


2019.03.17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