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도행전 1-3장

Tip) 사도행전은 누가가 기록한 권의 둘째 권이며 1,2 모두 데오빌로에게 헌정하였습니다누가복음 1 3-4절은 저자의 기록 목적을 있는 실마리입니다자신의 친구 데오빌로의 유익과 일반 독자들을 위해 사건들을 조사하고 연대기별로 기록하였습니다.

[1] 부활하신 예수님의 사역으로 막을 엽니다(1-11). 누가는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지상 사역에 대한 증거에 이어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이 승천하신 성령의 강림으로 시작된 초대교회의 성장 과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도행전 전체의 요약이라고 있는 예수님 최후의 지상명령을 포함하고 있고 명령에 따라 사도행전 내용이 진행됩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신 보내주실 성령을 기다리며 다락방에 모여 기도(13-14)하고, 가룟 유다의 마지막과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도로 맛디아(20-26) 뽑는 내용이 이어집니다.

Q)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치시고 명하신 것은 무엇입니까(4-5, 7-8)

[2] 2장에서는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오순절에 성령님이 임하는 놀라운 사건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사건은 기독교회의 탄생을 알리는 징표로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성령의 역사를 통해 개인에게 실질적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을 다루고 있는 전반부와(1-13), 성령 강림에 이어지는 베드로의 설교가 수록되어 있는 중반부(14-41), 성령 강림 이후에 변화된 교회 분위기에 대해 묘사하고 있는 후반부(42-47)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예수님은 성경이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임을 요한복음 5 39절에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본문에서 베드로가 사용한 예수님과 성령님을 증거한 구약의 인물들은 누구입니까(16, 25)?

[3] 3장은 나면서 걷지 못한 치유 사건(1-10) 이에 대한 베드로의 설교(11-16) 구성되어 성령 충만을 입은 사도들이 복음 전파에 힘쓰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사도들을 중심으로 예루살렘 교회가 점점 흥왕되어 가며 자연적으로 복음이 예루살렘과 유대  전지역에 확산됩니다. 이어지는 베드로의 번째 설교(17-26) 예수님이 메시야라는 복음의 선포에서 시작하여 죄에 대한 회개에의 요청으로 진전됩니다. 설교는 날 때부터 걷지 못하던 자의 치유 사건을 계기로 행하여진 설교로, 3 명이 회개하는 역사가 있었지만, 사도들에 대한 핍박이 시작점이 되기도 합니다


2016.11.14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