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누가복음 1-4장

Tip) 누가복음의 저자는 누가로 로마의 관리였던 데오빌로와 이방 땅에서 어렵게 신앙생활을 하고 있던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를 명확히 증거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복음서 중에서 가장 길고 문학적이며 예수님의 사역과 죽음, 부활을 이야기하기 전에 예수님의 계보, 탄생, 초기 생애를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1] 누가는 본서의 기록 목적과 독자, 자기자신에 대한 간략한 소개로 서두를 엽니다(1-4). 세례 요한의 탄생(5-23) 메시아의 탄생 예언(24-28) 옛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구속역사의 시작을 보여줍니다. 세례 요한을 잉태한 엘리사벳과 예수님을 잉태하게 마리아가 만났을 성령이 충만하였고 마리아는 메시아에 대한 유명한 찬가를 부릅니다(39-56). 엘리사벳이 기한이 차서 아들을 낳아 이름을 요한이라 하고, 요한의 부친 사가랴는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메시아와 세례 요한의 사역을 찬양합니다(57-80).

Q)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서 마리아에게 전해진 아기에 대한 메시지는 무엇이었습니까(30-33, 35)?

[2] 1장에서 예언되었던 예수님의 탄생 예언이 성취됩니다. 가이사 아구스도가 인구 조사를 위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호적하기를 명령하자 요셉도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갔다가 베들레헴의 여관의 마구간에서 아기 예수를 낳습니다(1-7). 양을 치던 목자들에게 천사들이 구세주가 나신 소식을 전하고(8-14), 그들은 베들레헴까지 아기 예수께 경배합니다(15-20). 할례를 위하여 예루살렘 성전으로 아기 예수를 데리고 갔을 메시아를 간절히 기다리던 시므온과 안나가 아기 예수께 경배하고 하나님을 찬송합니다(21-39). 예수님이 12세가 되던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예루살렘 성전에 올랐을 홀로 성전에 머물고 선생들과 토론을 하셨습니다. 성전에서 가르치던 선생들은 자신의 일에 열심이었는지 모르지만 가르침의 궁극적인 목적인 메시아 만나고서도 알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범했습니다(41-52).

[3] 세례 요한의 사역이 소개됩니다. 세례 요한은 요단 근처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고 무리들에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도록 권면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며,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그리스도께서 오시면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임을 증거합니다(1-17).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고 평탄케 하는 사역을 감당하는 세례 요한의 사역으로 예수의 구원 사역은 이제 막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헤롯왕의 불륜의 관계를 책망하다가 옥에 갇히고(18-20) 사람들이 세례를 받을 예수님도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자 하늘에서 비둘기 같은 성령이 임합니다(21-22). 이어 예수님으로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족보가 소개됩니다(23-38).

Q) 요한이 세례를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요구한 것은 무엇입니까(7-14)?

[4]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신 성령에게 이끌리어 광야로 가셔서 사탄으로부터 받는 시험의 내용입니다. 사탄의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의 사명의 시간이 시작됩니다(1-13). 14 이후는 예수님의 설교로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나 회당에 있던 사람들은 예수의 말을 즐겨 듣지 아니하고 내쫓습니다(16-30). 가버나움에서 귀신들린 자를 고쳐 주시고, 시몬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쳐 주시면서 각색 병으로 앓는 자들과 귀신들린 자들을 고쳐 주십니다. 예수님의 이름이 점점 유명하여 지고 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제자들을 데리고 다른 마을로 전도하러 떠나십니다(31-44).

Q) 예수님께서 자신의 메시야되심을 선포하면서 인용하신 이사야 선지자의 말씀은 무엇입니까(18~19)?


2017.1.12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