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로마서4-7장

[4] 4장에서 바울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칭의를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로 인한 축복을 증거함으로 아브라함의 자손된 모든 성도의 믿음과 축복을 교훈하는 것입니다(1-3). 칭의란 구원 받음에 있어 우리의 의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칭의를 받았다는 것은 지극히 행복한 일이라고 합니다(4-9). 아브라함이 칭의 받은 사실은 계약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그가 칭의를 받은 시기는 할례 받기 이전이었고(10), 시간으로 아브라함은 할례자나 무할례자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믿음의 조상이 됨을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할례 받기 전에 칭의를 얻는 사실도 사람이 공로 없이 믿음으로만 구원받을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11-25).

Q1)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의롭다 여김을 받게된 비결은 무엇인가요(3)?

Q2) 아브라함이 의롭다 여김을 받은 것은 언제였나요(10)?

Q3) 하나님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믿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20-22)?

[5] 5장에서 바울은 칭의의 결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것은 무엇보다 하나님과의 화목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바울은 신자가 믿음으로 의를 얻으면, 결과적으로 화평과 기쁨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1-4). 칭의는 신자에게 구원을 보장하는 것으로 칭의를 받은 사람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대신 죽어 주신 사랑을 받았으며(5-8), 사랑을 느끼는 자도 구원의 확실성을 느낀다고 합니다. , 하나님 앞에 원수 되었던 자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칭의를 받았으니 이렇게 칭의를 받은 의인이 영광의 구원을 받을 것이 명백함을 바울은 강조합니다(9-11). 마지막으로 아담과 그리스도를 대비시켜 사람으로 인해 죽음이, 다른 사람으로는 생명이 들어온 사실을 계약 사상적 입장에서 밝힙니다(12-21).

Q1) 믿음으로 의롭게 자가 누리는 복은 무엇인가요(1)?

Q2) 죄로 인해 하나님과 원수였던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과 화평을 누릴 있게 되었나요(8, 10)?

Q3) 죄는 언제부터 세상에 있었고 율법의 기능은 무엇인가요(13, 20)?

[6] 6장에서 바울은 사람이 중보자이신 그리스도와의 연합함으로,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의와 생명을 소유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사람이 그리스도로 더불어 연합하는 방편으로 세례를 이야기합니다(1-11). 그리고 죄에서 해방된 신자는 의의 종이 되어야 하는데 그리스도인은 죄에 대하여 죽었던 만큼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야 처지임을 말합니다. 죄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때부터 객관적으로 영원한 정죄를 면했을 아니라 주관적으로도 죄를 미워하는 생명을 받은 것을 일컫습니다(12-23).

Q1) 우리가 죄에 대해 죽었다고 말할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요(3-4)?

Q2) 죄가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4)?

Q3) 16절의 종류의 종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20-23)?

[7] 7장은 신자와 율법의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바울은 성도가 율법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정죄를 면했다는 것과 성령 안에서 점점 성화되어 마침내 죄를 완전히 떠나게 다는 것이라고 합니다(1-6). 율법은 다만 인간의 마음이 악한 것이 율법으로 드러난 것뿐이고(7-13) 율법으로 말미암아 죄가 나타남은 율법 자체가 악해서가 아니고 인간의 본성이 악하기 때문입니다(14-25).

Q1) 바울은 율법과 우리의 관계를 무엇에 비유하나요(2-3)?

Q2) 사람이 죄를 지으며 살아가는 것은 어디에 속해 있기 때문인가요(14)?

Q3) 바울이 깨닫게 법은 어떤 것인가요(21)?


2024.11.20 Reading i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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