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에베소서1-3장

Tip) 에베소서는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하나로 바울이 처음 로마에 감금된 서기 60년에서 63년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골로새서와 거의 같은 시기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에베소서가 바울의 서신들 가장 원숙하고 심오한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고 표현하는 학자도 있는데, 특별히 바울의 다른 서신들과는 달리 변론이나 공박적 내용과 어조가 조금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에베소서의 초점이 논쟁이 아니라 교회의 오묘한 의미와 성도의 고상한 지위 지위에 합당한 성도의 신앙 생활을 전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1] 1 서두에서 바울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에베소 교인들에게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는 교리와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 되심을 증거합니다. 성부 하나님은 우리를 택하시고(3-6), 성자 예수님은 구원사역을 이루셨으며(7-12), 성령으로 인치시고 기업의 보증이 되신다는 (13-14) 기록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이 이와 같은 영적 통찰력을 겸비하여 생활에 적용시킬 것을 기도합니다(15-23).

Q1) 바울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나요(1)?

Q2) 하나님이 뜻의 알리시고자 우리에게 넘겨 주신 것은 무엇인가요(8-9)?

Q3) 바울이 에베소 교회를 위해 어떻게 기도했나요(17-19)?

[2] 2장에서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의 변화된 신분에 대해 언급하면서 성도가 온전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어야 함을 교훈합니다. 바울은 구원받기 전과 후의 생활을 비교하여 설명합니다(1-10). 구원받기 이전의 사람은 죽은 사람이며 구원 이후의 사람은 새생명 가운데 있는 자입니다. 새생명의 소유자인 성도는 새로운 영적 신분을 소유하고(11-13), 그리스도와 화목하며(14-18), 주의 지체가 되는 특권을 가집니다(19-22).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의 변화된 신분에 대해 언급하면서 성도가 온전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어야 함을 교훈합니다.

Q1) 예수를 믿기 우리의 상태는 어떠했나요(1-3)?

Q2) 하나님은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어떻게 하셨나요(4-6)?

Q3)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방인과 유대인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무엇에 비유했나요(20-21)?

[3] 3장에서 바울은 복음을 비밀로 언급하며 자신이 그것을 감당하는 일꾼으로 부름받았음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로 부름받은 교회가 마땅히 감당해야 사명에 대해 말합니다. 교회의 사명을 전하며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이방인을 위한 자신의 부르심입니다. 2장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로부터 소외된 이방인들의 이중적 소외와 그리스도로 인한 화해를 설명한 이어 3장에서 이방인의 화해를 위하여 자신이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그리스도께 사로잡혀 있음을 고백합니다(1-13). 아울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성도들이 깊이 깨달아 영적 충만과 성숙에 도달할 있기를 염원합니다(14-21).

Q1) 바울은 어떤 상황에서 에베소 교회에 편지를 썼나요(1, 28:16, 30 참조)?

Q2) 바울이 깨달은 "그리스도의 비밀" 무엇인가요(4, 6)?

Q3)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은혜를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요(8-11)?


2024.12.05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