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로마서 1-3장

Tip) 로마서는 바울 서신서 중에 신학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서신서는 고린도에서 기록하였고 논리적으로 복음을 제시합니다. 교회사 내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4세기의 신학자 어거스틴은 로마서를 읽고 회심했고 6시게에는 마르틴 루터가 책에서 영감을 얻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진리를 발견하였습니다.

[1] 바울은 다른 서신서에서처럼, 먼저 자기의 권위에 대하여 말함으로 서신의 내용이 그의 개인적 편지가 아닌 하나님의 대리자로 신적 권위의 글임을 밝힙니다(1-7). 한편 바울은 로마 교회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는데 무엇보다 로마 교회의 신자들을 만나기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였고 그들에게 은혜를 나누어 주려고 힘썼음도 밝힙니다(8-15). 이어 로마서 전체의 주제라 있는 복음의 작용,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의를 얻는 방법에 대해 밝힙니다(16-17). 바울은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여 있기에 복음 이외에는 어떤 구원의 길도 없다고 말하고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인 인류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섬겼으며, 온갖 죄악을 범하였다고 합니다(18-32).

Q1) 바울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나요(1)? 로마교회 성도들을 무엇이라 칭하나요(6-7)?

Q2)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을 방문하려는 열망을 어떻게 표현하나요(10-11, 13)? 로마교회 방문 이유는 무엇인가요(11-12)?

Q3)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6)?

[2] 바울은 율법을 가졌으면서도 지키지 않아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는 유대인들의 잘못을 책망합니다(1-5). 그리고 종교적으로 강팍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며 율법을 받은 자들에게는 율법의 표준대로 심판하고, 율법을 받지 못한 이방인들에게는 양심대로 심판할 것임을 밝힙니다(6-16). 한편, 바울은 유대인의 우월감을 공격하는데 종교적으로 스스로 의롭다 하는 자들의 표본인 유대인들은 천국에서 가장 원수로 지목될 것이라 합니다(17-29).

Q1) 하나님은 사람에게 행한대로 어떻게 보응하시나요(6-8)?

Q2) 하나님 앞에서 의인으로 인정받을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13)?

Q3) 율법 없는 이들에게는 어디에 율법이 새겨졌나요(15)?

[3] 바울은 스스로 의롭다고 하는 유대인들이 마침내 심판을 받고 망하게 되는 것이 결코 그들의 종교적 특권과 상충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그들이 망하게 것은 그들이 거짓되어서 하나님을 믿지 않은 까닭이라고 합니다(1-8). 그리고 바울은 모든 사람들이 죄인이라고 결론 짓고(9-20), 율법은 우리 죄를 지적하여 우리로 하여금 없는 죄인임을 깨닫게 하지만, 은혜는 그런 죄인 의식 있는 자들로 하여금 주님을 믿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21-31).

Q1) 율법의 역할은 무엇입니까(20)? 

Q2) 우리는 어떻게 의롭다 여김을 받았습니까(22-24)?


2017.11.23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