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역대상 1-3장

Tip) 열왕기가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간 상황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말한다면, 역대기는 포로 생활에서 약속의 땅으로 돌아온 사람들이 포로기 이후의 관점에서 유대인의 역사를 제시합니다. 역대상의 핵심어는 왕가의 계보, 헌신으로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 왕권에 이르게 되는 다윗 왕가의 계보를 특별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 1장에서 가장  먼저 소개되는 족보는 첫 번째 인류인 아담에서부터 시작되어 아브라함과 이삭에게까지 연결됩니다. 그다음 이 족보는 이삭의 아들 에서와 에서의 자손들 가운데 왕이 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아담에서 야곱까지의 계보가 나열되는데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어 나열되고 있는 계보는 창세기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 창세기 5장의 아담으로부터 노아까지의 족보(1-4)에 이어 창세기 10장에서 말씀하는 것처럼 노아 이후 땅이 다시 사람들로 가득 차게 되는 것을 기록합니다(5-23). , 창세기 11장의 셈으로부터 아브라함까지의 계보(24-28)와 이스마엘의 후손과 그두라에 의한 아브라함의 자손들에 관한 계보도 기록됩니다(29-35). 마지막 부분에는 에서의 후손과 에서의 자손 들 가운데 왕이 된 사람들에 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36-54).

Q1) 가장 먼저 소개되는 족보는 누구의 족보인가요(1절)?

Q2) 아브라함의 자손은 누구와 누구로 나뉘어 시작하나요(29절, 34절)?

[2] 2장은 야곱에서 시작하여 다윗까지 이르는 족보를 보여줍니다. 역대기의 저자는 이스라엘 안에서 유다의 자손을 가장 뛰어난 자손으로 제시함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유다 지파를 다른 지파의 머리로 또 다윗과 다윗의 가계의 근원으로 선택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아들 중 유다 지파 중심으로 기록된 것은누가 진정한 이스라엘의 왕인가?”라고 하는 메시아적 관점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 이스라엘 민족의 족보를 영적인 목적에 따라 기록하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이스라엘(야곱)에서부터 다윗까지의 계보(1-17), 헤스론의 자손들(18-41), 갈렙의 자손들이 각각 기록됩니다(42-55).

Q1) 2장은 이스라엘의 아들들 중 누구의 자손에 대해 기록되어 있나요(3절)?

Q2) 대부분 사람들은 이름만 간단히 기록된 것에 비해 에르와 오난, 셀라 그리고 아갈의 죄가 구체적으로 기록됩니다. 이들은 어떠했다고 하나요(3절, 7절)?

[3] 3장에서는 다윗의 자손이 기록됩니다.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1-3)과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아들들(5-9)에 대해 기록합니다. 또 솔로몬과 남유다의 왕들(10-16), 포로시대 이후의 자손(17-24)에 대해 기록합니다. 역대기 저자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바로 유다지파가 이스라엘의 족보를 이끌고 있고, 유다 자손의 족보에서 다윗의 자손은 중심을 차지한 채 미래에 대한 소망과 기대를 제공합니다.

Q1)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누구인가요(1-4절)?

Q2) 다윗이 예루살렘에서 낳은 아들들은 누구인가요(5-8절)?

Q3) 포로기 이후 솔로몬의 후손들은 누구인가요(17-24절)?


2020.05.01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