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고린도전서 11-16장

[11] 바울은 고린도교회에서 문제가 되었던 문제들을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에 입각하여 해결점을 제시합니다. 여인들이 예배할 머리에 쓰는 문제와 성찬식에서의 문제를 말씀의 원리를 통하여 답함으로 성도의 교회 생활이 하나님의 말씀과 질서를 근거로 하여 이루어져야 함을 교훈합니다. 성도들이 지켜야 유전과 것의 참된 의미를 설명하고 예배 수건을 쓰는 문제(1-16), 성만찬을 우롱하는 문제(17-22), 성만찬에(23-34) 대해 교훈합니다.

[12] 12장은 은사의 이라고도 불리는데 당시 고린도교회는 은사와 관련된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은사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설명을 필요를 느끼고 은사의 다양함을 소개하고 다양한 은사가 성령에 의해 주어진다는 것과 은사가 주어진 목적이 교회와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함이라고 강조합니다. 고린도교회에서는 다양한 은사가 나타남과 동시에 자칭 성령의 은사를 받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어떤 이들은 흥분과 망상에 빠져 교회를 혼란에 빠뜨렸고 심지어는 분쟁을 조장함으로 교회 내에서 대립 상황을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은사의 참된 본질을 규명함으로 고린도교회에 나타난 영적 은사들에 대한 그릇된 견해를 바로잡습니다. 성령의 은사에 대해 총괄적으로 설명하고(1-11), 지체의 통일성(12-20), 지체의 상호 보완성(21-26), 직분과 은사(27-31) 대한 말씀합니다.

Q) 사람에게 은사를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4-11)?

[13] 흔히사랑장이라고 불리는 13장은 신약의 황금장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장입니다. 영적 은사의 문제 앞에서 분쟁과 반목을 일삼던 고린도 교인들에게 은사의 근원과 목적을 논의하던 바울은 13장에서 영적 은사 가장 핵심이라 있는 '사랑의 은사' 언급합니다. 사랑의 절대적 우위성(1-3) 속성(8-13) 기록한 사랑의 영원성을 노래함으로 13장을 끝맺습니다. 여기에서 사랑의 속성 인내 가장 강조되고 있음(4,7)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14] 예언과 방언에 대해 교훈합니다. 12장에서부터 계속되던 성령의 은사에 대한 교훈은 14장에 이르러 마무리 됩니다. 당시 고린도교회 내에 성행하고 있던 방언은 통역의 은사가 없이는 이해할 없는 신비스러운 것이었으며, 지나치게 방언의 신비함에 몰두하다가 성령의 다른 은사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회의 질서까지 위태롭게 되었는데 이에 바울은 방언의 올바른 의미를 가르칩니다. 예언과 방언의 은사(1-6), 방언의 올바른 사용(7-19), 방언에 대한 불신자들의 태도(20-25), 질서 있는 예배(26-40) 대해 이야기합니다. 바울은 방언과 은사들에 대한 문제를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따라 행함으로 교회의 덕을 세울 것을 말합니다.

Q) 영적인 , 성령의 은사를 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12)?

[15] 15장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확실성을 구약과 목격자들의 목격담을 통해 증거합니다. 그리고 고린도교회의 부활을 부정하는 자들의 견해에 대해 반박하면서 그리스도의 부활이 사실인 것과 같이 성도들이 부활할 것이 진실임을 밝힙니다. 유대교 분파인 사두개인들은 영혼 불멸과 육체의 부활을 모두 부인하였고 헬라인들은 영혼 불멸은 믿었으나 육신의 부활은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영생이란 육신을 벗어버리고 영혼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었기에 유대교와 헬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고린도교회에는 육신의 부활을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에 바울은 육신의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예수의 부활 사건을 부인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복음의 진리와 신앙의 근본에 대한 부정이라고 지적하면서 참된 부활의 의미와 신앙에 대해 가르칩니다. 그리스도의 부활 (1-11), 성도의 부활(12-19), 부활의 보증인 그리스도(20-28), 부활 신앙(29-34), 부활한 몸의 상태(35-49), 부활의 승리(50-58) 증거합니다.

Q1) 바울은 복음에 대해 어떻게 정의합니까(3-4)?

Q2) 바울은 부활 이전과 부활 이후의 몸에 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42-44)?

[16] 고린도전서 결론부로 실제적 교회 행정,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고린도 교인들의 연보와 가지 부탁, 문안 인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추상적인 말이나 사상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삶을 위해 사랑을 실천하는 바울의 신앙적 자세를 보여 줍니다. 바울 서신의 특징은 신앙, 또는 교회 운영의 기본 원리의 실제적 지침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울은 교회 행정에 관한 실제적 지침을 밝힙니다. 어려움에 처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연보를 하라는 구체적 당부(1-4) 실천적 행함을 통해 교회간의 협력을 당부하며 고린도교회에 대한 바울의 계획(5-12), 마지막 부탁과 작별인사(13-24) 이어집니다.

Q) 바울은 연보에 대해 어떻게 구체적으로 가르침을 줍니까(1-4)?


2017.2.8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