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골로새서

Tip) 골로새서는 바울의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가장 먼저 기록되었습니다. 로마의 감옥에서 기록되었고 골로새 교회에 들어온 이단을 반박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골로새서가 성경 그리스도를 가장 중심에 두는 책일 것이라고 합니다. 바울은 골로새서에서 그리스도의 탁월성과 그가 베푸신 구원의 완전성을 강조합니다.

[1] 1장은 하나님의 형상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언급합니다. 특별히 기독론을 서술하고 있다고 있습니다. 당시 골로새교회가 당면한 문제는 기독론에 관한 거짓 가르침의 유혹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정당하게 변호할만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골로새교회는 에바브라를 바울에게 보내어 해답을 얻고자 합니다. 에바브라가 바울을 만나고 바울은 두기고를 통해 서신을 골로새교회에 전달합니다. 바울은 만유 위에 충만한 그리스도의 주권(15-17) 먼저 전한 다음 구속 사역을 통해 구분의 권위(18-19) 화해사역을 순차적으로 전개합니다. 그리스도를 바로 아는 자는 필연적으로 그분을 증거하는 일에 헌신함을 보여줍니다(24-29).

Q)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목적이 무엇이라고 합니까(28-29)?

[2] 골로새교회는 바울이 개척한 곳이 아니었지만 바울은 그들의 이산 숭배를 질책하며 정통신앙으로의 복귀를 촉구합니다. 2장은 골로새교회에 침투해 있는 이단 사상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논박하며 엄중한 경고를 합니다. 골로새교회에 헛된 철학을 신봉하는 일단의 적대자들이 있었음을 암시하는데 그들이 따르는 철학은 모든 정사와 권세의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천사들의 숭배를 요구하는 우주의 정령 숭배, 유대교의 제의 관습, 철저한 금욕 행위, 율법적인 규정들 따위에 기초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적대자들을 향하여 바울은 기독교의 진리는 헛된 철학의 어떠한 형태보다도 우월하다는 사실을 변증함으로 문제에 대응합니다. 거짓 가르침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 바울(8-15)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따르는 윤리적인 당위의 문제를 언급하며 거짓 가르침에 어떻게 대항해야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말하여 줍니다(16-23).

Q1) 바울은 교묘하고 간교한 말로 속이고 유혹하는 거짓 교사들의 계략에 넘어가지 말아야 근거를 어떻게 제시합니까(6-7)?

Q2) 16절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와 함께 부활할 그리스도인들은그러므로 이상 세상의 초등학문에 순종하며 살아갈 이유가 없다고 합니다. 이유 가지는 무엇입니까(16-20)?

[3] 3장은 참된 그리스도인은 율법에서 해방된 자임을 강조하는 교리적인 가르침이 윤리적인 권면과 지시로 분위기가 바뀝니다. 사람과 사람의 비유는 로마서의 첫째 아담과 마지막 아담의 비유와(참조, 5:12-21) 밀접히 연관된다고 있습니다.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변화는 불순종하고 무기력한 첫째 아담의 존재 방식을 버리고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의 변화시키는 능력을 힘입을 일어나는데 이러한 변화는 인간이 최초에 부여 받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내용은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 바울은 사람의 목표가 무엇이며, 사람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관해 이야기합니다(1-11). 둘째, 참된 그리스도인이 지녀야 새로운 성품에 관하여 언급하고(12-17), 셋째, 구체적으로 사람이 자신의 위치에서 가져야 행동 원리를 제시합니다(18-25).

Q) 사람으로서의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12-17)?

[4] 골로새서는 에베소서와 함께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갇혔을 쓰여졌기 때문에 에베소서와 많은 점이 유사합니다. 에베소서는 교회론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통일을 주장하는 반면 본서는 기독론을 중심으로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을 반박합니다. 4장은 이러한 본서의 특징이 마무리됨과 동시에, 일반적인 가지 권면과 문안 인사가 덧붙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얼핏 보면 가지 부차적인 훈계가 연결되어 있는 같지만, 기도와 선교의 의무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가 매우 탄탄한 구조로 짜여 있는 있습니다. 내용은 성도의 기도 생활에 대해 언급(1-6) 목회 사역에 있어서 인간 관계를 매우 중요시한 바울이 그와 훌륭한 인간 관계를 맺은 사람들의 안부를 묻고 마지막 인사를 전합니다(7-18). 특별히 2-4절의 복음 사역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중보 기도에 대한 권면은 4장의 핵심이라 있습니다.

Q) 4장에서 바울은 특별히 10명의 동역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의 안부를 전합니다. 그들은 바울의 위로가 되었다고 전하는데(11), 어떤 사람들이었는지 살펴봅시다(7-17).


2017.2.17 Just Reading!

'성경통독 > 오늘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말씀] 디모데전서 1-3장  (0) 2017.02.20
[오늘말씀] 데살로니가전서  (0) 2017.02.18
[오늘말씀] 빌립보서  (0) 2017.02.16
[오늘말씀] 에베소서 4-6장  (0) 2017.02.15
[오늘말씀] 에베소서 1-3장  (0) 2017.02.14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