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히브리서1-3장

Tip) 일반서신은 헬라어카톨리코스(katholikos)’ 보편적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간혹 공동서신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삼서, 유다서가 포함됩니다. 히브리서는 핍박을 피하고 편안한 인생을 살려고 유대교로 돌아가려는 유대인 신자들에게 믿음의 확신과 장래의 소망을 안겨주기 기록했고 그리스도의 우월성과 그분의 대제사장직의 영원성을 일깨워 줌으러 기독교 신앙의 확실성과 위대성을 확신시켜 줍니다.

[1] 1장은 히브리서의 서론적인 부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옛적에는 하나님께서 선자자들을 보내어 말씀을 선포케 하셨지만 종말에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신 아들을 보내셔서 능력의 말씀을 선포케 하셨다고 합니다(1-3). 이어 구약 성경의 일곱 부분을 인용하여 천사와 예수 그리스도를 비교함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천사들보다 훨씬 위대하신 분임을 역설합니다(4-14).

Q1)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리셨고 이제는 누구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나요(1,2)?

Q2)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어떤 존재로 소개하나요(2절下-8)?

[2] 히브리서 기자는 교회 밖으로부터의 핍박으로 인해 배교하려는 자들에 대해 염려하면서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을 굳게 붙잡아야함을 강조합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 복음을 지키기에 힘쓸 것을 권면하고(1-4) 사람의 현재 상태는 천사보다 못하지만 그것은 잠깐 동안의 일일 뿐이고 나중에는 천사보다 귀한 존재가 것임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잠깐 동안 천사보다 못한 사람의 육신을 입고 오신 것은 사람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함으로 천사보다 귀한 존재로 삼으시려 함이었다고 합니다. 결국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영원한 비하가 아니라 성육신을 통하여 다른 인간들까지도 천사 보다 높은 지위에 이르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이었음을 밝힙니다(5-18).

Q1) 히브리서 수신자들이 흘러 떠내려갈 위기에 처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1-4)?

Q2) 예수님과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어떤 관계인가요(10-12, 16)?

[3] 3장과 4장에서에서 모세와 그리스도를 비교하면서 그리스도의 위대함을 역설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집의 사환으로 충성하였지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의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1-6). 모세의 충성과 베푼 많은 이적들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였던 사실을 깨우쳐 주고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에게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안에서 끝까지 견고히 것을 권면합니다(7-19).

Q1) 모세와 예수님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2-6)?

Q2) 히브리서 저자가 성도들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한 것은 무엇인가요(12-13)?

Q3) 출애굽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은 어떤 사람들인가요(18)?


2024.12.15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