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이사야 34-36장

[34] 33장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앗수르에게만 적용시켰는데, 이제는 모든 열방으로 심판을 확장시킵니다. 이사야는 에돔으로 대표되는 모든 열방이 당할 심판에 대한 설명(1-15) 함께 예언이 임하게 되는 근원이 바로 하나님이심을 거듭 말함으로(16-17), 심판의 진정성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것이며 심판에서 누구도 벗어날 없습니다. 에돔으로 대표되는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유다를 괴롭힌 대한 보응이라는 면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Q1)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철저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까(2-7)?

Q2) 심판 받은 에돔 땅은 어떻게 변하게 되나요(9-15)?

[35]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인하여 고통을 당할 유다에게 이사야는 마침내 그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임을 예언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는 기쁨의 노래로 시작됩니다(1-2). 하나님의 능력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열방을 두려워하는 모든 유다 백성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노래입니다(3-4). 멀고, 듣지 못하고, 다리를 저는 등으로 대변되는 유다의 무능력함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으로 치유함을 받게 됩니다(5-7). 특별히 포로들의 기적적인 귀환의 소식은 하나님의 은혜로 세워진 이스라엘이 다시금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구원받을 것임을 명백히 합니다(8-10).

Q1) 회복의 때에 이스라엘은 어떻게 달라질 것이라고 하나요(1-2, 5-10)?

Q2) 여전히 두려워하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어떻게 말씀하십니까(3-4)?

[36] 36장부터 39장까지는 마치 열왕기나 역대기의 기록을 읽는 같이 역사적 서술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36장은 앗수르 시대의 종말과 바벨론 시대의 시작을 묘사합니다. 앗수르 왕은 랍사게를 히스기야 왕에게 보내어 선전 포고를 합니다(1-3). 또한 랍사게는 실제 싸움을 피하고 위협으로 성을 탈취하기 위하여 히스기야의 사신들에게 굴욕감을 주기도 합니다(4-20). 일로 사신들이 수치와 분노로 옷을 찢고 히스기야에게 랍사게의 비아냥거림을 보고합니다(21-22).

Q1) 앗수르왕 산헤립이 보낸 랍사게가 예루살렘에 와서 외친 말은 무엇입니까(4-10)? 말에서 당시 유다가 의지하고 있던 것이 무엇일까요(6)?

Q2) 이런 위협 가운데 히스기야는 어떤 말로 백성들을 격려했나요(15, 18)?

Q3) 랍사게가 유다에게 항복을 요구하면서 유혹한 가지 내용은 무엇입니까(12, 16-17, 18-20)?


2017.7.20 Just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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