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고린도전서4-6장

[4] 4장에서 바울은 교역자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고린도교회의 교역자와 성도 사이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자신과 아볼로를 비롯한 모든 다른 지도자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 불과하다 합니다. 이것이 지나칠 때에 교회에는 시기와 분쟁이 생기게 됨을 가르칩니다. 이때 일을 맡기신 이가 일을 맡은 자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오직 충성뿐이고 그리스도인들이 분명히 기억해야 사실은 저들을 판단하실 이는 오직 주님밖에 다른 이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를 통해 고린도 교회의 당파 싸움에 대한 논의를 끝냅니다.

Q1) 그리스도의 일꾼에 요구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요(1-2)?

Q2) 바울은 사도의 삶을 어떻게 묘사하나요(9-13)?

Q3) 바울은 고린도교회 교인들에게 무엇을 당부하나요(16-17)?

[5] 5장에서는 고린도교회의 성적 부도덕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나옵니다. 당시 고린도는 성적으로 매우 타락한 상태였는데 교인들 사이에서 근친 상간이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런 죄와 교회의 무관심과 침묵을 단호하게 책망하고(1-5) 그리스도를 본받아 순결한 생활을 유지할 것을 권면합니다(6-8). 이어 교회는 성적으로 부도덕한 자들을 징계함으로 교인들을 보호해야 하지만 불신자들을 사귀지 말라는 것은 아님을 교훈합니다(9-13).

Q1) 고린도교회가 지은 죄에 대하 바울은 어떤 비유로 가르치나요(6-8)?

Q2) 교회 안으로 세상의 악함을 끌어들이는 자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13)?

[6] 6장에서 바울은 성도간의 불의한 일로 세상 법정에 송사한 일에 대해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책망하면서 성도가 세상의 판단을 받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강조합니다(1-11). 또한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아 거룩함을 입은 존재로서 음행을 행하는 것이 합당치 않음을 밝히면서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을 명합니다(12-20).

Q1) 바울은 성도들이 어떤 권세를 갖고 있다고 하나요(2-3)?

Q2) 바울은 우리 몸과 주님이 어떤 관계에 있다고 가르치나요(13,15)?

Q3) 성도들이 음행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8-19)?


2024.11.25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