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10장에서 바울은 우상 제물에 관한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데 바울 당시의 고린도교회 교인들은 기독교로 개종한 후에도 이방 제단에 참석하며 우상을 숭배(1-13절)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성도가 그리스도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가야 하는 원리를 따라 이웃의 유익을 생각할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바울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역사를 실례로 들어 우상숭배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14-22절).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애굽을 탈출하여 홍해를 건너고 광야에서 만나를 먹으며 반석의 물을 마신 것은 성도가 세상으로부터 분리되어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할 것을 예시한 것입니다. 이 예시를 통해 우상숭배에 대해 경고합니다. 음식 자체는 깨끗하다거나 더럽다거나 하는 판단의 대상이 되지 않고, 그것이 신상에 미치는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됨을 교훈함으로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 언급합니다(23-33절).
Q1) 출애굽 이후에 이스라엘이 범죄했던 것들을 통해 신약교회는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나요(6절, 11절)?
Q2) 바울은 성찬에 참여하는 것의 의미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요(16절, 17절)?
Q3)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맺는 모든 인간관계의 목적은 결국 무엇인가요(24절, 31절, 33절)?
[11장] 11장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을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에 따라 해결점을 제시합니다. 올바른 예배와 성찬에 대해 권면하기 앞서 자신이 그들에게 유전을 전하여 준 자라는 점을 확인시키고, 고린도교회가 자신이 전해 준 유전을 기억하고 잘 실시하고 있다고 칭찬합니다(1-2절). 성도들이 지켜야 할 유전과 그 것의 참된 의미를 설명하고 예배 시 수건을 쓰는 문제(3-16절), 성만찬을 우롱하는 문제(17-22절), 성만찬에(23-34절) 대해 교훈합니다.
Q1) 바울은 남녀 관계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요(8절 8-9절, 11-12절)?
Q2) 바울이 고린도교회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찬의 실상을 전해 듣고 그들의 모임을 어떻다고 평가하나요(17-19절)?
Q3) 주의 만찬을 행하는 근거는 무엇이라 가르치나요(23-26절)?
[12장] 12장에서는 교회 안에서 성령의 은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기 때문에 '은사의 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린도교회는 은사와 관련한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당시 고린도교회에는 초대교회의 특색인 성령의 역사가 강렬하게 일어나면서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은사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설명을 해 줄 필요를 느끼고 은사의 다양함을 소개하고 그 다양한 은사가 한 성령에 의해 주어진다는 것과 은사가 주어진 목적이 교회와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함이라고 강조합니다(1-11절). 한 지체로 부르심 받은 성도이기에 지체의 통일성(12-20절), 그리고 각 지체는 상호 보완성을 가지고(21-26절) 각자에게 맡는 은사와 직분이 주어짐을 전합니다(27-31절)
Q1)하나님의 영과 함께하는 자의 증거는 무엇인가요(3절)?
Q2) 성도가 성령 안에서 하나되는 것에 대해 몸의 어떤 기능을 비유로 설명하나요(14-17절)?
Q3) 한 몸을 이루는 지체들은 고통과 영광을 어떻게 공유해야 하나요(26절)?
[13장] 13장은 흔히 “사랑장”이라고 불리고 신약의 황금장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장입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있었던 분쟁을 언급하고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사랑”임을 강조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며(1-7절) 사랑의 영원성을 노래합니다(8-13절). 특별히 사랑의 속성 중 “인내”를 가장 강조합니다(4,7절).
Q1) 바울은 여러 은사들을 언급한 후 더 큰 은사를 사모할 것을 권면하며 무엇에 대해 말하나요(1-3절)?
Q2) 사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4-7절)?
Q3) 사랑의 은사와 다른 은사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8-13절)?
2024.11.27 Reading i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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