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사무엘하 16-18장

[16]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한 다윗의 고난이 계속됩니다. 다윗이 압살롬을 피해 피난길에 오르는 동안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의 사환인 시바는 다윗을 속이고 므비보셋을 모략하여 그의 재산을 가로챕니다(1-4). 뿐만 아니라 사울 족속의 시므이는 다윗과 신하들을 향해 돌을 던지고 조롱하며 저주합니다. 이에 대해 분노한 다윗의 신하들은 그를 죽이고자 하지만 다윗은 그것이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징계라고 여깁니다(5-14). 한편 다윗의 부탁으로 예루살렘에 남은 후새는 거짓된 모략으로 압살롬에게 투항하고, 아히도벨은 압살롬에게 다윗의 후궁들과 동침함으로 권력 장악을 공식화하도록 합니다(15-23).

Q1) 다윗의 피난길에 만난 므비보셋의 종 시바는 어떻게 합니까(1-3, 13)?

Q2) 사울 집안의 시므이는 어떻게 합니까(5-8)? 그런 그를 다윗은 어떻게 합니까(10-12)?

Q3) 다윗의 친구 후새는 다윗을 위해 어떻게 합니까(16-19)?

Q4) 아히도벨은 압살롬에게 어떤 것을 권합니까(21)?

[17] 압살롬은 예루살렘을 점령함으로 반역이 성공 직전에 이르게 됩니다. 압살롬의 모사인 아히도벨은 도망가는 다윗을 죽임으로 후환을 완전히 없애고자 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후새의 지략으로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계략을 따르지 않게 됩니다(1-14). 또한 후새는 이 사실을 다윗에게 알리고 빨리 피하게 함으로 위기를 모면시킵니다(15-22). 이로 인해 아히도벨은 반역이 실패로 돌아갈 것을 예상하고 스스로 목매어 죽고 압살롬은 다윗을 추격하지만 백성들은 다윗을 환대하며 위로합니다(23-29).

Q) 아히도벨을 압살롬에게 어떻게 할 것을 권합니까(1-3)? 그러나 압살롬의 마음이 바뀌어 후새의 뜻을 선택하자 어떤 선택을 합니까(23)?

[18] 결국 오랫동안 치밀하게 준비하고 반역을 일으킨 압살롬이 실패하고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되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단을 건너 마하나임에 도착한 다윗은 드디어 전열을 정비하고 요압을 앞세워 압살롬과의 본격적인 전투를 개시합니다(1-5). 모사 아히도벨을 잃은 압살롬의 군대는 대패하고 압살롬은 도망가다 상수리나무에 걸립니다. 다윗은 살려줄 것을 원했지만 요압과 그의 병사들은 그를 죽여(6-15) 압살롬의 시신을 구덩이에 던지고 그 위에 심히 큰 돌무더기를 쌓습니다. 그후 두 전령으로부터 압살롬의 죽음을 들은 다윗은 크게 애통하며 슬퍼합니다(16-33).

Q1) 다윗은 자신의 군사들에게 압살롬을 어떻게 대할 것을 부탁합니까(5)?

Q2) 결국 압살롬이 죽임을 당했다는 소식을 들은 다윗은 어떻게 합니까(33)?


2017.5.20 Just Reading!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