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장] 14장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문제가 되었던 방언과 은사들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모든 일을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따라 행함으로 교회의 덕을 세울 것을 명합니다. 당시 고린도교회 내에 성행하고 있던 방언은 통역의 은사가 없이는 이해할 수 없는 신비스러운 것이었으며, 지나치게 방언의 신비함에 몰두하다가 성령의 다른 은사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발생하여 교회의 질서까지 위태롭게 하였습니다. 이에 바울은 예언과 방언의 은사(1-6절), 방언의 올바른 사용(7-19절), 방언에 대한 불신자들의 태도(20-25절), 질서 있는 예배(26-40절)에 대해 가르칩니다.
Q1) 방언의 은사보다 더 사모해야 할 은사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1-6절)?
Q2) 바울은 방언과 예언의 차이에 대해 언급하는 데 그것은 무엇인가요(14절, 19절, 22절)?
Q3) 교회에서 방언으로 말함에 있어 주어진 세 가지의 제한 조건은 무엇인가요(27-28절)?
[15장] 15장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확실성을 구약성경과 목격자들의 목격담을 통해 고린도교회의 부활을 부정하는 자들의 견해에 대해 반박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부활이 사실인 것과 같이 성도들이 부활하는 것이 진실임을 밝히며 증명합니다.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람이 죽으면 음부에 들어간다고 믿어 육신의 부활에 대해서 회의적이었고 특히 유대교 분파인 사두개인들은 영혼 불멸과 육체의 부활을 모두 부인하였습니다. 헬라인들은 영혼 불멸은 믿었으나 육신의 부활은 믿지 않아 그들에게 있어서 영생이란 육신을 벗어버리고 영혼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많이 받은 고린도교회에는 육신의 부활을 부인하는 사람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육신의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예수의 부활 사건을 부인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복음의 진리와 신앙의 근본에 대한 부정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리스도의 부활 (1-11절), 성도의 부활(12-19절), 부활의 보증인 그리스도(20-28절), 부활 신앙(29-34절), 부활한 몸의 상태(35-49절), 부활의 승리(50-58절)를 통해 참된 부활의 의미와 신앙에 대해 가르칩니다.
Q1)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셨나요(5-8절)?
Q2) 사망과 부활은 각각 누구로부터 비롯되었나요(21-22절)?
Q3) 바울은 죽은 자들의 부활이 어떤 성격을 갖는다고 하나요(42-44절)?
[16장] 바울 서신의 특징은 신앙 또는 교회 운영의 기본 원리와 실제적 지침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16장은 고린도전서의 결론부로 실제적 교회 행정,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고린도 교인들의 연보와 몇 가지 부탁, 문안 인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추상적인 말이나 사상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삶을 위해 사랑을 실천하는 바울의 신앙적 자세를 잘 보여 줍니다. 바울 서신의 특징은 신앙, 또는 교회 운영의 기본 원리의 실제적 지침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울은 교회 행정에 관한 실제적 지침을 밝힙니다. 어려움에 처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연보를 하라는 구체적 당부(1-4절)와 실천적 행함을 통해 교회간의 협력을 당부하며 고린도교회에 대한 바울의 계획(5-12절), 마지막 부탁과 작별인사(13-24절)가 이어집니다.
Q1) 바울은 자신의 편지를 가지고 가는 디모데를 위해 어떤 배려를 해 줄 것을 요청하나요(10-11절)?
Q2) 바울은 신앙생활에 합당한 네 가지 자세를 가르치는데 무엇인가요(13-14절)?
2024.11.28 Reading i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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