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야고보서3-5장

[3] 3장에서 야고보는 선생이 되려는 자들에게 가지의 교훈을 언급합니다. 가운데 첫째는 말을 조심하라는 교훈입니다. 선생은 말의 능력을 올바로 깨닫고 통제되지 않는 말의 위험성을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혀는 우리 신체 가운데 가장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일 아니라 혀로 인한 결과는 신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야고보는 여러 예증을 통하여 길들여지지 않은 말의 치명적인 위험과, 동일한 입술로 축복과 저주를 있는 모순을 설명합니다(1-12). 둘째는 참된 지혜를 얻어야 한다는 교훈으로 질서를 깨뜨리고 시기와 분쟁을 유발시키는 지혜는 거짓된 지혜이며 오직 위로부터 내려온 참된 지혜는 거룩하고 관용하고 평화를 이루고 선한 열매를 맺는 지혜입니다(13-18).

Q1) 혀를 길들이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에 대해 어떻게 말하나요(1-2,7-8)?

Q2) 야고보는 위의 지혜가 어떻게 나타난다고 지적하나요(14-16)?

Q3) 하나님에게서 지혜의 특징은 무엇이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나요(17-18)?

[4] 4장에서 야고보 사도는 성도들이 모든 일에 있어서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여야 함을 강조합니다. 인간의 정욕을 온갖 죄악의 근원으로 보는데 정욕으로 인하여 분쟁이 일어나고, 정욕으로 인하여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고, 정욕으로 인하여 세상과 벗되고 하나님과 원수가 되기 때문입니다(1-5).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겸손하고 마귀를 대적하고 회개하고 손과 마음을 깨끗케 하는 자들을 기뻐하시고 은혜를 주십니다(6-10). 이어 야고보 사도는 남을 비판하는 태도를 버릴 것을 강력하게 권면합니다(11-12). 그리고 자기 확신에 상인들을 예로 들어서 하나님을 떠난 자의 삶은 불확실하고 허무하고 어리석은 삶일 뿐임을 경고합니다(13-17).

Q1) 마음을 품은 자들은 어떤 사람을 가리키나요(4-8)?

Q2) 성도들이 서로 비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1-12)?

[5] 야고보 사도는 부정한 방법으로 재물을 쌓은 자들이 하나님에 심판을 받게 것임을 증거한 성도가 오직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는 가운데 정의를 좇아 인내하며 살아야 함을 교훈하였습니다. 가난한 자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부자들의 악행을 신랄하게 비판하고(1-6) 독자들에게 고난 중에서도 인내하고 재림의 소망을 품도록 권면합니다(7-11). 그리스도인의 말은 맹세가 필요 없을 정도로 분명해야 함을 언급하며(12) 마지막으로 기도의 능력에 대해 말씀합니다. 고난당하는 자는 기도하고 기쁨이 있는 자는 찬송해야 하며 그리스도인들 중에 자가 있으면 교회의 장로들에게 부탁하여 기도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리고 엘리야의 기도가 일으킨 기적을 상기시키며 믿음의 기도는 능력 있음을 선언합니다(13-18). 마지막으로 미혹 당하여 진리를 떠난 자들이 잘못된 길에서 돌아서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크게 칭찬합니다(19-20).

Q1) 야고보가 경고한 대상은 누구고 그들이 행한 악은 무엇인가요(1, 4-6)?

Q2) 성도들은 언제까지 고난을 인내해야 하나요(7-8)?

Q3) 엘리야가 기도할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17-18)?


2024.12.20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