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베드로후서1-3장

Tip) 베드로가 성도들이 외부의 반대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번째 서신을 이어 번째 서신에서는 교회 내부의 문제를 주로 다룹니다. 거짓 교사들이멸망하게 이단”(2 1) 가만히 끌어들여 성도들을 거짓과 부도덕한 삶으로 꾀는 문제들에 대해 다루며 거짓 교리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진리를 성숙하게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 안에서 성도들이 자라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1] 베드로후서의 저자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로 소개하면서 간단한 인사를 전합니다(1-2). 모든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썩어 가는 세상에서 거룩한 성품에 이르러야 하고 기독교의 덕목은 지식과 절제와 인내와 경건과 형제 우애와 사랑인데 이러한 순서를 통하여 베드로는 기독교의 덕목이 지식에서 시작하여 사랑으로 끝맺는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3-11). 그리고 자신이 그리스도의 영광을 증거하는 실제적인 사건인 변화산 사건의 목격자였음을 강조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과 동료들이 증거하고 있는 예언적 말씀에 기울일 것을 권면합니다. 그리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므로 성경을 사사로이 해석하지 것을 경고합니다(12-21).

Q1) 베드로가 열거한 덕목이 나타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어떤 사람과 같나요(9)?

Q2) " 확실한 예언" 성경을 사사로이 해석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9-21)?

[2] 2장은 거짓 선지자들에 관한 언급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은밀하게 나타나고 그들은 주를 부인하고 다른 사람들을 부도덕한 생활로 미혹케 합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탐심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기만적인 방법으로 이용하지만 그들의 파멸은 확실하다고 합니다(1-3). 이러한 진리의 적들의 운명을 나타내기 위해 하나님의 심판의 사례들이 인용되는데 타락한 천사들의 운명과 대홍수 사건과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사건 등을 통하여 심판의 확실성을 보여 줍니다(4-10). 이어서 거짓 선지자들의 도덕적 부패를 고발하고 그리스도를 아는 자들 중에서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에 넘어가서 죄악의 길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강력한 어조로 경고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복음을 모르는 것이 오히려 나았다고 탄식합니다(11-22).

Q1) 거짓 선생들은 성도들 가운데 어떤 일을 행하였나요(1-3)?

Q2) 베드로는 불의한 자들을 누구에 비유하나요(15-16)?

Q3) 거짓 선생들은 누구를 유혹하나요(18)?

[3] 베드로후서의 기록 목적은 선지자들의 예언과 예수의 가르침을 일깨워 줌으로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대항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1-2).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주의 재림으로 인한 이단들에 대하여 진술하면서 그러한 자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말고 믿음을 굳게 지켜 재림 신앙을 소유할 것을 권면합니다. 재림의 지연으로 인해 재림 자체를 부인하고 재림을 소망하는 성도들을 조롱하는 거짓 교사들은 천지 창조가 하나님의 사역이고 세상 날에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무지한 자들입니다. 재림의 지연은 하나님의 자비로 해석되어야 마땅하며 주의 날은 반드시 임할 것이라고 합니다(3-10).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최후의 심판을 생각하면서 거룩하고 신실한 삶을 살아야 하고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미혹되지 않기를 다시 당부하며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자라 가기를 기도합니다(11-18).

Q1) 말세에 거짓교사, 이단들은 무엇을 주장하나요(4)?

Q2) 주님의 약속이 더딘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9)?

Q3) 바울의 편지(15) 억지로 풀다가 멸망에 이른 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16)?


2024.12.23 Reading is Life!

Designed by CMSFactory.NET